"경제위기 우려"...현대차, 파업없이 8년 만에 임단협 잠정합의
"경제위기 우려"...현대차, 파업없이 8년 만에 임단협 잠정합의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8.28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노사 교섭 대표가 지난 27일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추석 전 타결을 위한 막판 교섭을 벌이고 있다. (사진=현대차 노조)
현대자동차 노사 교섭 대표가 지난 27일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추석 전 타결을 위한 막판 교섭을 벌이고 있다. (사진=현대차 노조)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8년 만에 파업없이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현대차 노사는 27일 오후 울산공장 본관에서 열린 22차 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노사는 올해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국가적 위기 상황을 고려해 관행적 파업을 지양하고 조기 타결에 집중한 결과, 8년 만에 무분규 임단협 잠정합의에 이르렀다.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4만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급 150% 인상과 300만원 지급 등을 담았다.

노사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수요 감소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불확실성 확산 등 위험 요소 극복을 위해 생산성·품질경쟁력 향상 공동 노력에 공감하고 경영실적과 연계한 합리적 임금인상, 성과금 규모에 뜻을 모았다.

이와 함께, 노사는 7년간 끌어온 임금체계 개편에도 전격 합의했다.

현재 두 달에 한 번씩 나눠주는 상여금 일부(기본급의 600%)를 매월 나눠서 통상임금에 포함해 지급하고 조합원들에게 임금체계 개선에 따른 미래 임금 경쟁력 및 법적 안정성 확보 격려금 명목으로 근속기간별 200만∼600만원에다가 우리사주 15주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노조가 2013년 제기한 통상임금 소송과 올해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으로 불거진 최저임금 위반 문제가 노사 합의로 해결될 전망이다.

올해 교섭에선 한일 경제 갈등과 세계적 보호무역 확산 등에 따른 위기에 노사가 공감했다.

노사는 부품 협력사가 겪는 어려움을 인식하고 '상생협력을 통한 자동차산업 발전 노사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는 차량용 부품·소재산업의 지원과 육성을 통한 부품·소재 국산화에 매진해 대외 의존도를 줄이고 협력사와 상생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아울러, 협력사가 안정적 물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이 선언문에 따라 925억원 규모의 대출 자금을 협력사 운영과 연구개발에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노조는 오는 9월2일 전체 조합원 대상으로 잠정합의안 찬반 투표를 벌일 예정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