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품은 광주노동계, '울산형 일자리'엔 결사 반대
‘광주형 일자리’ 품은 광주노동계, '울산형 일자리'엔 결사 반대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8.1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가 지난 6월1월 현대자동차와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을 맺으면서 상생형 지역일자리의 첫 발을 뗐다. (사진=연합뉴스)
광주광역시가 지난 1월31일 현대자동차와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을 맺으면서 상생형 지역일자리의 첫 발을 뗐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노사 상생 첫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를 추진하는 광주지역 노동계가 '울산형 일자리'는 반대에 나섰다.

12일 한국노총 광주본부 등 지역 노동계는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울산형 일자리를 당장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울산시는 지난달 현대자 최대 부품 제조 계열사인 현대모비스로부터 3003억원의 투자 유치를 끌어내 올해 전기자 부품 전용 공장을 짓는 것을 골자로 한 ‘울산형 일자리’ 계획을 밝혔다.

광주 지역 노동계는 "현대모비스가 울산에 전기차 모듈 공장을 짓는 것은 상생형이 아닐뿐더러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기존 자동차 산업 종사자들의 고용을 위협하는 나쁜 일자리"라고 비판했다.

이어 "울산형 일자리는 기존 노동자들의 구조조정을 공식화하고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을 산산이 깨부수는 불공정 일자리"라며 "결코 상생할 수 없는 울산형 일자리에 결사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광주에서부터 반대 투쟁을 시작해 울산형 일자리가 완전히 폐기될 때까지 전국적으로 투쟁을 확산하겠다"며 "문재인 정부는 상생을 들먹이며 광주형 일자리를 훼손하는 '짝퉁' 일자리 창출을 중단시키고 어떤 지원을 해서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노동계는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자동차 공장과 함께 광주에 조성하기로 한 친환경 차 부품공장이 결국 울산으로 넘어가게 됐다며 이에 대한 계획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광주시와 현대차가 친환경 부품공장을 짓겠다는 합의도 정규직 고용이라 부담이 있었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투자 약속이 파기된 것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고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지역 노동계에 반발하자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곧바로 간담회를 통해 "친환경차 부품공장은 완성차 공장 설립 이후에 반드시 광주에 들어오게 돼 있다"고 밝혔다.

이 부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처음에 경형 SUV로 시작하지만 향후 친환경차 등 파생모델을 염두에 두고 공장도 유연하게 설계가 될 것"이라며 "현재 법인 설립도 되지 않은 마당에 부품공장이 들어서는 구조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