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투자 “금 값, 금리 인하 전까지만 반짝 상승"
유진투자 “금 값, 금리 인하 전까지만 반짝 상승"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06.2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진투자증권은 미국 기준 금리 인하를 계기로 금 가격이 상승세를 멈출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유진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은 미국 기준 금리 인하를 계기로 금 가격이 상승세를 멈출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유진투자증권)

[화이트페이퍼=장하은 기자] 유진투자증권은 미국 기준 금리 인하를 계기로 금 가격이 상승세를 멈출 것으로 전망했다.

유진투자증권 방민진 연구원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다음 달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반영되는 동안은 금 가격이 추가 상승할 수 있지만, 실제로 금리가 인하되면 상승세를 멈출 것이라고 21일 전했다.

방 연구원은 금 가격이 지난해 10월 초 대비 15% 상승했고, 금리 인하 기대까지 확산하면서 투기적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꾸준히 상승해 온 금 가격 상승이 투자자들의 안전 자산 선호가 확대된 것이 배경이 됐다는 분석이다.

그는 “미국과 중국 무역분쟁이 격화된 지난해 9월 이후 미국 국채와 엔화, 금이 큰 폭으로 반등했다”며 “지난해 연준이 추가 금리 인상을 단행하고 통화 정책 속도를 조절할 가능성을 공식 시사한 것도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이어 “금리 상승은 채권과 같이 이자를 지급하는 자산과 비교할 때 금과 같은 실물 자신에 대한 투자 매력을 떨어뜨린다”며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것은 금 투자에 대한 기회비용이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풀이했다.

아울러 지난해 말 시작된 금리 인상 속도 조절 기대가 금 가격에 반영됐고, 이제는 금리 인하 기대가 반영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방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 무역분쟁이 장기화하면 미국 경기와 고용 하방 압력이 연준의 금리 인하 압력을 가중시켜 금에 대한 투기적 수요 유입이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금값은 다음 달까지 금리 인하 가능성으로 지지를 받다가 실제로 금리가 내려가면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을 타진하며 쉬어갈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