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의 제안'...사회적 가치축제 SOVAC 첫 회부터 흥행
'최태원의 제안'...사회적 가치축제 SOVAC 첫 회부터 흥행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5.2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28일 오전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에서 열린 소셜밸류 커넥트 2019 행사에서 환영사를 했다. (사진=연합뉴스)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28일 오전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에서 열린 소셜밸류 커넥트 2019 행사에서 환영사를 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제안한 사회적 가치 민간축제인 '소셜밸류커넥트 2019(SOVAC)'가 첫 회부터 흥행가도를 달렸다.

28일 SOVAC 사무국에 따르면 이날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SOVAC 2019' 행사에 기업인과 비영리단체 회원, 대학생, 일반인 등 4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SOVAC 사무국은 애초 행사 참여 인원을 최대 2000명으로 준비했지만, 지난 21일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등록 인원이 5000명을 넘어서자 조기에 마감했다.

SOVAC는 최 회장의 아이디어에 관련 기관과 전문가들이 공동 파트너로 참여하면서 행사 준비가 본격화된 것이다.

지난해 말 최태원 SK 회장이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뿐 아니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협력과 교류, 알림의 장을 만들어 보자"고 제안한 것에서 SOVAC가 시작됐다.

첫 회를 맞이한 SOVAC는 '패러다임 전환, 사회적 가치의 시대가 온다'라는 주제로 열렸다.

SOVAC 조직위원장을 맡은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은 개막사에서 "이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혁신이 필요한 때"라며 "SOVAC 행사를 통해 그동안 각자 상상해 온 사회적 가치에 대한 생각을 밖으로 꺼내 이야기하고, 서로 연결해보자"고 제안했다.

개막 세션에서는 사회적 기업 크레파스 김민정 대표와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 유엔세계식량계획(WFP) 임형준 한국사무소장, 탤런트 차인표 씨 등이 각자 추구해온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소개했다.

이어 패널토론에서는 네이버 공동창업자로서 발달장애인을 고용하는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를 운영 중인 김정호 대표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정성미 부사장, 김태영 성균관대 교수 등이 국내외 기업들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공사례, 정책적 지원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행사장 곳곳에서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한 다양한 강연과 토론, 전시 등이 펼쳐졌다.

카이스트 사회적 기업 MBA와 코트라(KOTRA), 한국국제협력단(KOICA), 사회적기업진흥원, 기술보증기금 등은 소셜벤처와 청년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실무상담을 진행했고, 사회적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 부스 50여개도 마련됐다.

오후에는 소규모 토론세션 20개가 잇따라 열린다. 사회적 기업들이 판매처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과 임팩트 금융 활성화를 위한 공적 기금의 역할, 사회적 가치 측정체계를 일선 사회적 기업가들이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 등을 주제로 토론이 펼쳐진다.

이날 행사는 '제4회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로 축제의 끝을 맺는다.

사회성과인센티브 제도는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성과를 화폐 단위로 측정해 금전적으로 보상해 주는 제도다.

지난해까지 3년간 130개 사회적 기업이 148억원의 인센티브를 받았고, 올해는 188개 사회적 기업이 사회성과 456억원을 창출한 것에 상응해 87억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이로써 지난 4년간 사회성과인센티브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성과는 모두 1078억원이며 이들에게 지급된 인센티브는 235억원에 이른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