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매각 이대론 안 돼”...경남 전역 여론 들끓어
“대우조선 매각 이대론 안 돼”...경남 전역 여론 들끓어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2.26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 조합원 2000여명이 26일 오후  현대중공업 매각반대를 주장하며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본사에서 옥포삼거리 방향으로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조합원 2000여명이 26일 오후 현대중공업 매각반대를 주장하며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본사에서 옥포삼거리 방향으로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대해 지자체뿐 아니라 지역 노동계, 시민단체까지 투쟁 대열에 합류했다.

26일 경상남도는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해 산업통상부장관과 기획재정부장관, 산업은행장, 금융위원장에게 건의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 명의의 건의서에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계획이 지역경제 미칠 파장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역 업계에서는 조선통합법인 전체의 선박 수주물량이 현대중공업과 현대중공업 협력사에 우선 배정되면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한 경남지역 업계에 일감 확보가 더욱 어려워지고 양 사의 업무기능 중복에 따른 구조조정으로 대우조선 근로자들의 고용 불안도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어 "지역사회와 협력업체들의 이러한 우려가 현실화되지 않도록 지역경제와 고용에 미칠 영향을 먼저 고려해달라"며 "정부와 산업은행, 경남도, 거제시,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관계기관이 머리를 맞대고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부탁했다.

최근 허성무 창원시장도 대우조선 협력업체와의 간담회에서 부산·경남 지자체와 공동 대응할 뜻을 밝혔다.

허 시장은 "창원뿐만 아니라 부산·경남지역 전체가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으므로 이들 지자체와 함께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치계와 시민단체도 대우조선 매각 반대 움직임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최근에는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지역위원회 등 22개 거제지역 시민단체·정당은 대우조선 노조와 함께 '대우조선해양 매각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이들 역시 시민대책위 차원에서 반대 여론을 널리 확산시켜 반드시 일방적인 매각을 막겠다고 방침이다.

아울러, 민주노총 경남본부·경남진보연합·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정의당 경남도당 등도 조만간 '대우조선 매각반대·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를 결성해 반대 투쟁에 합류하기로 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