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블록체인 기술 은행 업무에 적용... 프로젝트 본격 가동
신한은행, 블록체인 기술 은행 업무에 적용... 프로젝트 본격 가동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8.12.1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이자율 스와프 (IRS·Interest Rate Swap) 거래’ 체결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신한은행이 ‘이자율 스와프 (IRS·Interest Rate Swap) 거래’ 체결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신한은행은 블록체인 기술을 은행 업무 전체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본격적인 프로젝트를 가동했다고 10일 전했다.

신한은행은 ‘블록체인 랩(Lab)’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하고 담당 부서 교육과 컨설팅을 거쳐 업무 상용화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확립했다.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이자율 스와프(IRS·Interest Rate Swap) 거래’ 체결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서비스를 지난달 30일 상용화했다.

자체 기술과 역량으로 금리파생상품 거래에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을 도입하고 거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보의 불일치를 원천 차단하는 데 성공했다고 신한은행은 전했다.

신한은행은 금융공학센터, 외환사업부, 금융결제부, 업무혁신본부, 투자자산수탁부 등을 대상으로 지난달 말까지 20여 차례 교육·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각 부서에서는 실제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했고, 이 가운데 10여개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기술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자율 스와프 거래에 블록체인 기술 도입의 성공을 계기로 향후 블록체인 기술 적용이 더욱 탄력받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상용화 할 수 있는 기술을 지속해서 개발해 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