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얀센에 수출한 ‘레이저티닙’ 2차 기술료 723억 수령
유한양행, 얀센에 수출한 ‘레이저티닙’ 2차 기술료 723억 수령
  • 서영광 기자
  • 승인 2020.11.2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한양행 로고 이미지 (사진=유한양행)
유한양행 로고 이미지 (사진=유한양행)

 

[화이트페이퍼=서영광 기자] 유한양행이 얀센에 기술 수출한 폐암치료제 ‘레이저티닙’의 단계별 마일스톤(기술료) 달성비로 6500만달러(약 723억원)를 수령했다고 23일 공시했다.

이번 기술료 지급은 레이저티닙과 얀센의 이중항체 항암제인 ‘아미반타맙’의 병용 3상(MARIPOSA) 투약이 개시되면서 결정 됐다.

지난 2018년 유한양행은 얀센과 최대 12억5500만달러(약 1조4000억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했다. 반환 의무 없이 계약금만 5000만달러에 이르는 대형 계약이었다.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레이저티닙의 글로벌 신약 가능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는게 업계의 전망이다. 유한양행은 지난 5월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레이저티닙 단독 투여가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항종양 뿐 아니라 뇌전이 폐암환자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나타냈다는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유한양행이 폐암이 뇌로 전이된 환자 64명에 레이저티닙을 투여한 결과, 뇌 안의 종양이 더 커지지 않았거나 줄어든 환자의 비율이 90.6%에 달했다.

또 얀센은 9월 유럽임상종양학회(ESMO)에서 레이저티닙과 아미반타맙 병용투여 시험인 크리설리스(CHRYSALIS)의 중간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얀센은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 20명 모두 약에 반응하며 종양이 사전에 정의한 이상 감소하는 객관적 반응률(ORR) 100%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타그리소 사용 후 내성을 보인 환자의 반응률은 36%가 나왔다고 전해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유한양행은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레이저티닙 단독 투여의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미국 임상시험 등록 사이트인 클리니컬트라이얼즈에 따르면, 레이저티닙 단독 투여로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FR) 돌연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 대해 1차 치료제로서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다국가 3상을 진행 중이다. 얀센은 1차 치료제로서 레이저티닙과 아미반타맙의 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3상을 개시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유한과 얀센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