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 시장 개입내역 6개월마다 공개키로
외환 시장 개입내역 6개월마다 공개키로
  • 이희수 기자
  • 승인 2018.05.17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외환정책 투명성 제고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희수 기자] 정부가 외환시장에 대한 개입 내역을 6개월마다 공개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등 외환당국은 17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공개 빈도는 외환시장의 충격을 줄이기 위해 단계적으로 강화된다. 처음 1년은 6개월마다, 1년 후부터는 3개월마다 외환 순거래액을 공개할 방침이다. 개입기간 종료 후 공개까지는 3개월 이내의 시차를 두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국내 외환시장의 성숙도와 경제상황 등을 고려하고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사회와의 협의, 국내 전문가와 시장참가자 의견수렴을 거쳐 이런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환당국의 시장안정조치 내역을 이용한 투기거래 가능성 등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며 “시장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투기에 의한 과도한 쏠림이 있을 경우 시장안정조치를 적극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외환시장 개입 내역을 공개하더라도 환율은 시장에서 정하되 환율 급변동 시 시장 안정조치를 취한다는 원칙은 변함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