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시간 단축' 둘러싼 건설업계-노동계 입장차 뚜렷
'근로시간 단축' 둘러싼 건설업계-노동계 입장차 뚜렷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5.11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날 국토교통부는 건설업계, 노동계, 관계부처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근로시간 ‘주 52시간’ 시행을 앞두고 건설업계와 노동계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건설업계는 해외 건설현장에서의 근로시간 단축을 보류해야한다고 주장하는 한편 노동계는 국내외 할 것 없이 일괄적으로 적용해야한다고 맞서고 있다.

11일 국토교통부는 이날 용산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업계, 노동계, 관계부처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건설업계는 “공공공사에 대한 공사기간을 연장하고 추가 공사비를 지급하기 위한 조치에 나서야 하고, 해외 건설현장에 대해서는 근로시간 단축을 유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공업계도 해외 건설현장에 대해 “채산성 악화, 외국 기업과의 협업 어려움 등으로 인한 수주 경쟁력 저하가 우려되는 만큼 근로시간 단축 적용 유예해야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반면, 노동계는 건설업계와 다른 입장을 표명했다. 공공공사 공사비 지원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근로시간 단축이 국내외 예외 없이 시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노동계는 “근로시간 단축이 건설 근로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휴식이 있는 현장문화 정착으로 고령화되고 있는 건설현장에 청년층 유입 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날 손병석 국토부 차관은 "근로시간 단축은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루는 '워라밸'의 구현은 물론 직장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우리 시대에 꼭 실현해야 할 가치이자 일자리 나누기를 실천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라며 "근로시간 단축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건설업계와 노동계가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