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사업 띄워 주가부양...금감원, 불공정 거래 적발
가상화폐 사업 띄워 주가부양...금감원, 불공정 거래 적발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8.02.22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융감독원이 가상화폐 관련 사업을 발표해 주가를 부양시킨 후 차익실현을 하고 실제 사업은 진행하지 않는 곳을 적발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금융감독원이 가상화폐 관련 사업을 발표해 주가를 부양시킨 후 차익실현을 하고 실제 사업은 진행하지 않는 곳을 적발했다.

22일 금감원은 지난달 가상 화폐 거래소 등 관련 사업을 하고 있거나 추진 중인 상장사 20여 개를 상대로 주가 띄우기 와 같은 불공정 거래의 개연성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금감원 점검 결과 수법이 다양했다. 가상 화폐 거래를 위한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거래소 출범을 발표한 뒤 주가가 뛰자 최대 주주가 보유 주식을 고가에 처분한 사례가 포착됐다.

가상 화폐 관련 사업 진출을 발표한 뒤 주가가 급등하는 과정에서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고 정작 사업에는 착수하지 않은 기업도 나왔다. 또 자본 잠식 상태인 상장사가 가상 화폐 관련 사업 계획을 앞세워 자본 확충을 시도하는 경우도 있었다.

금감원은 이같은 가상화폐 관련주 불공정 거래에 대해 검찰 고발 등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또 가상 화폐 관련주 투자자에게 주의를 요청했다. 금감원 측은 "가상 화폐주에 투자하려면 사업 계획의 진위와 실현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한 뒤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며 "가상 화폐 관련주는 규제 환경 등에 따라 주가가 급변할 수 있으니 '묻지마식 투자'는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