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법상 가상화폐는 금융상품 아냐"... '가상화폐 차익' 금감원 직원, 처벌 어려워
"현행법상 가상화폐는 금융상품 아냐"... '가상화폐 차익' 금감원 직원, 처벌 어려워
  • 이희수 인턴기자
  • 승인 2018.01.19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가 정부의 대책 발표 직전 매도한 의혹이 제기된 금융감독원 직원에 대해 별다른 처벌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희수 인턴기자]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가 정부의 대책 발표 직전 매도 의혹이 제기된 금융감독원 직원에 대해 별다른 처벌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행법상 가상화폐를 금융상품으로 볼 수 없어서다.

19일 금감원에 따르면 금감원 직원 A씨는 지난해 2월 국무조정실에 파견돼 가상화폐 대책을 준비하는 일에 관여했다. A 씨는 이 과정에서 작년 7월 3일부터 12월 11일까지 가상화폐에 1,300만원을 투자해 700만원의 차익을 남겼다.

금감원은 현재 임직원의 주식 등 금융투자상품 투자에 대해 액수와 횟수 등을 제한하고 있다. 하지만 가상화폐는 현행법상 이들 상품에 해당되지 않아, 관련 규정을 깐깐하게 적용하더라도 ‘윗선에 보고하지 않은 죄’ 정도만 물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금감원 임직원 행동강령에 의하면 A씨는 ‘이해관계 직무’를 회피해야 한다는 규정(2장 5조)를 어겼다.

이 조항에 따르면 금감원 임직원은 자신의 직무가 금전적 이해와 관련이 있을 때엔 그 일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상급자 또는 행동강령책임자(감찰실 국장)와 상담하고 처리해야 한다. A씨는 수익률 50%를 낼 때까지 금감원에 이해관계 직무 회피에 대한 보고를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법무부 관계자는 “현행법상 처벌은 어렵다”며 “품위유지의 의무, 성실의 의무 등을 다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면 내부적으로 징계는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