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상화폐공개 시장, 소비자보호책 마련해 성장시켜야"
"국내 가상화폐공개 시장, 소비자보호책 마련해 성장시켜야"
  • 이희수 인턴기자
  • 승인 2017.12.19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ICO(가상화폐공개) 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정부가 투자자 보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희수 인턴기자] 정부가 국내 ICO(가상화폐공개) 투자자에 대한 보호책을 마련해 시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9일 박성준 동국대 블록체인연구센터 센터장은 “국내 ICO 시장이 성장해야 한다”며 “다만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어느 정도의 정부 개입은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개입 방법으로 “ICO 추진 기업에 대한 가치평가와 더불어 해당 암호화폐의 기술적, 산업적 가치 평가를 통해 건전성 논란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국내 기업이 스위스, 싱가포르 등 상대적으로 ICO가 자유로운 해외 금융 선진국에 법인을 세우고 ICO를 진행하는 일이 늘고 있다. 지난 9월 암호화폐 과열현상으로 관련 사기가 잇따르면서 정부가 ICO 전면 금지 조치를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이를 두고 국내 ICO 금지 조치가 유망 벤처기업의 자금 조달을 제한하고 국부 유출을 가속화시켜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제한한다는 지적도 있다.

한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ICO 금지로 국내 투자유치가 제한되고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의 해외 유출이 가속화된다는 점에서 또다른 국부 유출로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간 벤처기업은 벤처캐피탈(VC) 등 전문 투자기업을 통해 자금을 조달받았지만, ICO를 진행할 경우 암호화폐를 통한 개인간(P2P) 거래로 단시간 내 빠르게 자금을 모을 수 있다.

오정근 건국대 IT금융학부 교수는 “ICO는 벤처 스타트업이 사업계획서를 엔젤투자자에게 발표하고 투자를 받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무작정 금지할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이 투자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전문가가 평가하는 자율적인 기구를 만드는 방법으로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