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롯데홈쇼핑 '재승인'에 관심 쏠리는 이유
공영·롯데홈쇼핑 '재승인'에 관심 쏠리는 이유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12.15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사기준 강화에 롯데홈쇼핑 '뇌물혐의'까지 부담 겹쳐
▲ 올해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있는 롯데홈쇼핑과 공영홈쇼핑의 승인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롯데홈쇼핑)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내년 4월과 5월 각각 정부의 재승인 허가를 앞둔 공영홈쇼핑과 롯데홈쇼핑이 사업권 승인을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공영홈쇼핑은 지난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재승인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달 27일 사업계획서를 냈다.

검찰의 홈쇼핑 업체 압수수색과 방송통신위원회의 과태료 부과 및 시정명령 등으로 업계가 어수선한 가운데 정부가 승인기준을 강화하면서 두 업체 모두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앞서 지난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의 재승인 심사 기준’에 공정 거래 및 중기 활성화 공헌도를 상위 심사 사항으로 정하는 방송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두 업체 모두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심사 요건이 강화돼 부담이 더욱 커졌다.

한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최근 홈쇼핑 업계는 검찰 압수수색 등으로 어수선한 상황“이라며 ”특히 롯데홈쇼핑의 경우 재승인 관련 뇌물의혹으로 인해 재승인서 사업권을 박탈당한다면 다른 업체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5년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3000만원을 후원한 것에 대해 검찰이 대가성 여부를 조사 중이다. 또한 지난달 초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사장이 과거 재승인 비리 의혹으로 1심에서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기도 했다.

공영홈쇼핑 역시 지난 10월 금융당국의 현장조사가 실시됐다.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제품 방송과 관련해 일부 직원들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해당 기업의 주식에 투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롯데 홈쇼핑 측은 “e스포츠협회 후원은 재승인 뇌물혐의와는 무관하다”며 “수치화가 어려운 공정거래와 중소기업 활성화 관련 평가가 강화돼 부담스러운 상황이지만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내년 5월 26일에, 공영홈쇼핑은 4월 14일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있다. 향후 공영홈쇼핑과 롯데홈쇼핑은 2차 사업계획서 제출 및 청문 등의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