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노조 제빵사 70명, '정규직 지위 확인' 소송
파리바게뜨 노조 제빵사 70명, '정규직 지위 확인' 소송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12.0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파리바게뜨 노조 소속 70명이 본사를 상대로 정규직 지위 확인을 위한 소송을 제기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파리바게뜨 제빵사 70명이 '본사 소속 정규직 지위를 확인해달라'며 파리바게뜨 본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8일 파리바게뜨 협력업체 제빵기사 700여명이 가입된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파리바게뜨지회(노조) 소속 조합원 70명은 지난 6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근로자 지위 확인소송'을 냈다고 민주노총 산하 파리바게뜨지회 임종린 지회장이 밝혔다.

임 지회장은 소송 배경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본사가 제빵사를 불법파견했다'고 결론을 내린 것은 제빵사들이 본사 직원이어야 한다는 의미"라며 "제빵사들의 지위를 법정에서 다시 확인받고 그동안 본사 직원과의 임금 차액에 대한 보상을 청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1차로 70명이 소송에 참여했고, 향후 추가될 수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제빵사들이 소속된 협력업체가 지급하지 않은 체불임금도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임 지회장은 "소송과 별개로 본사와의 대화는 계속 시도할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현재 본사와 노조는 다음 주 중 대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다. 

현재 파리바게뜨는 고용부의 직접고용 시정지시 대상인 제빵사 5309명을 직접 고용하지 않고 3자 합작법인을 통한 고용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일 직접고용을 반대하는 제빵사들과 근로계약 체결을 시작했다. 

고용부는 지난 5일 제빵사 직접고용 시정지시 이행 기한 만료에 따라 파리바게뜨에 사법조치와 과태료 부과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다만 직접고용 반대 의사를 밝힌 제빵사에는 과태료가 면제된다.

파리바게뜨는 시정지시 대상 제빵사 가운데 70%로부터 직접고용을 반대하는 확인서를 받았다고 밝혔지만 노조는 이를 "원천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