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공룡' 등쌀에...이커머스 마켓팅 경쟁 불 붙어
'유통공룡' 등쌀에...이커머스 마켓팅 경쟁 불 붙어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10.27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와 신세계 온라인 성장률 두 자릿 수... 온라인 판 커져도 경쟁 더 치열
▲ 신세계와 롯데 등 대규모 유통업체들이 온라인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기존 이커머스 업체들을 위협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이 궁지에 몰리고 있다. 대형유통업체들의 종합유통몰 강세가 올 초부터 이어지는 가운데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한국 상륙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세계와 롯데 등 후발주자로 꼽히는 업체들이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면서 종합유통몰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이베이코리아, 11번가, 쿠팡, 티몬, 위메프 등 기존 이커머스 업체들은 더욱 치열한 마켓팅 전쟁을 벌이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 '유통공룡' '2빅' 롯데와 신세계, 온라인서도 존재감 커진다

신세계 SSG닷컴의 올해 누적 매출 신장률은 24%에 달한다. SSG닷컴은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물론 부츠, 신세계TV쇼핑, SI빌리지, 하우디 등 8개의 몰로 구성된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 쇼핑 사이트다.

실제로 온라인 매출은 신세계의 성장률을 견인하고 있다. 지난 9월 신세계 온라인몰 매출은 30.6% 증가한 반면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은 2.8% 감소했다. 온라인 덕에 신세계 총 매출은 3.1% 성장했다. 이마트도 역시 지난달 할인점 매출은 3% 감소한 반면 온라인몰은 34% 증가했다.

롯데그룹은 아직 각 계열사의 온라인몰을 하나로 묶은 통합 사이트가 없다. 온라인사업을 하고 있는 계열사의 매출을 다 합치면 연간 7조원 규모일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사업만 진행중인 대표 계열사 롯데닷컴의 경우 지난해 거래액이 1조7600억원으로 최근 3년간 평균 성장률은 13%대를 기록했다. 최근 11번가 인수 협의에 나섰다고 공언할 정도로 온라인 사업 강황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기존 이커머스 업체, 마켓팅 전쟁 지속... 아직은 장밋빛 낙관도

이 같은 상황에서 유명 전자 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의 국내 진출설까지 더해지자 기존 이커머스 업체들은 마켓팅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업계에서는 출혈경쟁이라는 지적과 함께 내실을 다져야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는 내달 1일 G마켓, 옥션 등 자사에서 운영하는 오픈마켓 세일전을 최초로 통합해 '쇼핑데이' 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다. SK플래닛이 운영하는 11번가 역시 11월 한 달간 대규모 할인 행사와 경품 증정을 통해 고객 잡기에 나섰다.

이처럼 대규모 마켓팅 전쟁이 활발한 가운데 지난해보다 기업 간 경쟁은 더 치열해졌지만, 거래액은 오히려 상승세를 타고 있어 긍정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4분기(10~12월)까지 거래액 상승세가 이어질 경우 11번가와 위메프, 티몬 등의 부채비율이 줄어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 온라인업계 전문가는 “현재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 혁신이 없는 업체들은 도태될 것”이라며 “치킨게임 식의 경쟁보다는 혁신과 내실다지기가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