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김민우 기자] '다이소'의 영향으로 전국 문구점 10곳 중 9곳 이상이 매출이 급락하는 등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에 따르면 전국 459개 문구점을 대상으로 '다이소 영업점 확장과 문구업 운영실태 현황' 조사 결과 다이소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했다고 답한 문구점은 92.8%에 달했다.
'매우 하락했다'가 48.1%로 가장 많았고, 운영 위기 수준이라는 응답도 8.1%에 달했다. 전혀 영향이 없다는 응답은 5%에 불과했다.
매출이 하락한 주요 상품군은 학용품(52.9%), 생활용품(29.6%) 등이었다. 절반에 가까운 46.6%의 업체는 다이소 입점 후 매출 하락 때문에 매장을 계속 운영할지 고민이라고 답했다. 업종을 변경하거나 폐업하겠다는 답도 각각 4.4%와 5.2%였다.
매출 피해를 본 대부분의 문구점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서의 안건으로 ▲ 카테고리 품목 제한 ▲ 생활전문매장으로 점포 평수제한 ▲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적합업종 지정 ▲ 문구업종 카드수수료 인하 ▲ 기업형 점포 시 외곽 개설제한 등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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