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일번지 강남에 후분양 바람
재건축 일번지 강남에 후분양 바람
  • 김예솔 인턴기자
  • 승인 2017.09.13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남권 재건축사업 수주에 대형건설사들이 자발적으로 ‘후분양’을 제안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인턴기자]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후분양 바람이 불고있다. 분양가 상한제로 막힌 재건축사업을 대형 건설사들이 ‘후분양 카드'로 물꼬를 트는 모양새다. 건설사들은 '재건축 일번지'인 강남에 랜드마크 아파트를 선점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지난 9일 신반포 15차 재건축사업 시공자 선정 총회에서 대우건설은 후분양을 제안해 수주권을 획득했다. 또 28일 시공사 선정을 앞둔 반포주공 1단지 1‧2‧4주구의 재건축 수주전에서도 현대건설과 GS건설 모두 후분양제 카드를 꺼내들었다. 

건설사들의 자발적 후분양 제안이 잇따른 이유는 후분양 시 HUG의 분양보증을 받지 않아 일반분양가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선분양했던 개포시영 재건축 ‘래미안 강남 포레스트’와 신반포6차 재건축 ‘신반포센트럴자이'의 경우 HUG의 분양가 가이드에 따라 시세보다 낮은 분양가로 책정되 이른바 '로또아파트'라는 별칭이 붙기도 했다.

분양가는 재건축 조합의 사업성과 직결되는 문제다. 올 10월 상한제를 적용하면 분양가가 낮게 책정돼 조합원 부담이 늘어난다.

이에비해 후분양은 분양시기를 2~3년 늦추기 때문에 지가 상승분 반영, 시세대로 분양가 책정이 가능해진다.

지금까지 아파트 후분양제는 건설사들이 꺼려했던 분양방식이다. 초기자금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후분양제를 실시하면 건설사의 자금으로 80%이상 지은 후 분양해야 한다. 현재 분양시장의 약 90%는 선분양제에 해당된다. 

그럼에도 불구, 건설사가 후분양 카드를 꺼내든 것은 시장상황 때문이다. 해외사업이 부진한 가운데 앞으로 정부규제가 더 강화될 것을 대비해 주택사업에 더 집중할 수 밖에 없다. 특히 모처럼 찾아온 강남발 대형 재건축 시장은 사업성 뿐 아니라 홍보극대화에 유리하기 때문에 놓칠 수 없는 대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후분양제를 하면 최소한 시세만큼 분양가를 받을 수 있다“며 ”건설사가 초기 비용을 부담하더라도 분양이익은 극대화해 건설사와 조합원 모두 '윈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