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지는 금융위원장 지명…들리는 소문은?
늦어지는 금융위원장 지명…들리는 소문은?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6.08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료출신 가능성 높아...산적한 경제현안 쌓였는데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갖고 국무총리와 국정원장, 대통령 비서실장 등 인선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스1)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새 정부가 들어선지 한 달 여 시간이 지났으나 새 금융위원장 인선이 여전히 안개 속이다. 여러 가지 추측과 하마평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 소문만 무성한 금융위원장…관료출신 가능성 높아

금융위원장은 ‘금융위원회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서 국무총리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과 가계부채 문제를 최우선 경제현안으로 꼽아온 만큼 빠른 대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경제부총리겸 장관 후보는 지난달 21일 지명을 마쳤지만 금융위원장 후보 지명은 요원한 상태다.

현재 가장 유력한 후보는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이다. 27회 행정고시 출신인 그는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금융정책과장과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 등을 지냈다. 가계 부채 문제를 해결할 전문성을 갖춘 가장 적절한 인물이라는 평을 얻고 있다.

윤종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 은성수 한국투자공사(KIC) 사장도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그 외에도 충청 출신의 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과 ‘문재인 캠프’에서 가계부채 등 금융 정책 뼈대를 완성한 이동걸 동국대 교수 등도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관료 출신으로 발탁될 확률이 높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깜짝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새 정부가 스토리 있는 민간 출신을 원한다는 말이 퍼지면서 예상 밖의 인물이 후보에 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역대 정부 때마다 민간 출신 금융부처 수장을 검토했지만 실제로 이뤄진 적은 거의 없다는 점에서 희박한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한다.

■ 새 금융위원장, 산적한 경제현안에 취임부터 어깨 무거울듯

현재 금융권에는 많은 경제 현안이 산적해있어 하루 빨리 금융권 수장을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우선 가계부채 가장 시급한 문제다. 정부는 8월 중 가계부채 종합 대책을 발표해 본격적인 관리에 나설 참이다. 일단 금융위는 가계부채와 LTV·DTI의 연결성에 대해 부정적 입장으로 규제 비율을 현행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가 이에 반대되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 지분 매각도 서둘러야 한다. 최근 우리은행 주가가 상승세를 타면서 공적자금 회수의 적기라는 평이 나오고 있다. 자칫하다가는 주가가 너무 올라 매수인의 부담을 줄 수도 있어 서둘러야 한다.

윤창현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의 임기 만료전에 매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국회에 계류된 인터넷전문은행과 관련된 은산분리 완화 법안에 대한 논의도 다시 시작해야 한다.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및 금호타이어 매각 등의 문제도 갈 길이 바쁜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 새 금융위원장의 어깨는 무거울 것으로 보인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