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포토] 외교관이 퇴직금 쏟아 지은 박물관 '중남미문화원'
[WP 포토] 외교관이 퇴직금 쏟아 지은 박물관 '중남미문화원'
  • 정미경 기자
  • 승인 2017.04.19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정미경 기자] 한 외교관이 퇴직금으로 지은 박물관이 은은한 문화의 향기를 피우고 있다.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중남미문화원이다. 중남미(혹은 라틴아메리카)는 미주대륙에서 캐나다와 미국을 제외한 멕시코와 중미, 카리브해역 및 남아메리카의 남쪽 끝 지점까지를 말한다.

중남미문화원의 이복형 원장은 중·남미에서 외교관 생활을 하면서 문화원과 박물관 설립을 꿈꿨고 그의 부인 홍갑표 여사가 설립자로 헌신했다.

그들은 정부의 지원없이 사재를 털어 이곳을 세웠다. 이 원장이 30년 간의 외교관 생활을 그만두었을 때 그 퇴직금을 일시불로 받아 박물관을 건립한 것. 그 과정에서 경제적으로 힘든 일도 많았지만 그 모두가 자신들이 “좋아서, 미쳐서, 행복해서 한 일”이었다고 말한다.

94년에 개관한 박물관에는 중남미의 독특한 유물과 공예품, 미술품 등 다양한 전시물들이 눈길을 끈다. 이곳은 96년에 고양시 ‘건축문화 대상’을 받기도 했다. 이로써 개인 소유가 아닌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인정을 받은 셈이다.

97년에는 미술관을 건립했고, 야외에 조각공원과 마야벽화 전시공간과 종교전시관까지 갖췄다. 이곳에서 찬란하게 꽃을 피웠던 고대의 잉카문명과 아즈테카문명, 마야문명에서부터 오늘날의 중남미 문화까지 두루 살펴볼 수 있다.

세월이 함께 묻어나는 전시품들은 화려하면서도 소박한 모습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오전부터 봄비가 흠뻑 내리다 그친 19일(수) 오후, 야외의 싱그러운 자연과 어우러진 작품들은 무척 아름다웠다.

홍여사는 자서전 <지금도 꿈을 꾼다 태양의 열정으로>에서 말했다.

“문화는 나눔이다. 결코, 소유가 아니다.” (p.16)

나눔의 결과물이자 증거인 중남미문화원에서 중남미의 독특한 문화를 즐겨보는 것도 좋겠다. 또한 이곳은 학회나 외교단체, 교육기관, 문화·예술계의 모임장소로도 제공되고 있으므로 적극적인 활용도 권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