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파산에 운임상승, 적재공간 부족 '이중고'... 국적 선사 육성 '시급'
한진해운 파산에 운임상승, 적재공간 부족 '이중고'... 국적 선사 육성 '시급'
  • 오예인 인턴기자
  • 승인 2017.03.0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진해운 파산으로 인해 우리나라 수출 기업들이 어려움에 직면한 가운데 국적 선사를 육성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 (사진=한진해운)

[화이트페이퍼=오예인 인턴기자] 한진해운 파산으로 인해 우리나라 수출 기업들이 어려움에 직면한 가운데 국적 선사를 육성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가 최근 한진해운 파산과 관련해 화주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진해운 파산에 따른 수출 물류환경 변화'에 따르면 지난해 9월 한진해운 법정관리 이후 '수출지역 해상운임이 상승했다'고 응답한 업체가 65.4%(217개사)에 이르렀다.

국내 수출 화주업체들이 국적 선사 파산에 따른 해상운임 상승과 선박 화물 적재 공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적 선사의 육성이 시급하다는 요구를 제기하고 있다.

'운임이 상승했다'고 응답한 업체들은 타 선사 이용을 확대(57.6%)하거나 수출가격을 인상(12.3%)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별한 대응책 없다'는 업체도 23.3%(51개사)를 차지했다.

'선복 부족에 따른 운송 차질 문제를 겪고 있다'고 응답한 업체는 절반이 넘는 57.5%였다. 이들은 '납기 지연'(44.5%), '거래선 이탈'(26.2%) 등을 우려했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이후 국적 선사의 이용률이 감소하면서 외국적 선사의 이용은 꾸준히 증가했다. 응답 기업의 51.8%(172개사)가 '국적선사 이용률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이 가운데 70개사는 '외국적 선사 이용률이 30% 이상 증가했다'고 했다. 수출업체들은 국적선사 이용률 감소 원인으로는 '선복 부족'(38.0%), '선박 스케줄 축소'(25.1%), '비싼 운임'(21.2%) 등을 꼽았다.

무역협회 김병훈 신산업물류협력실장은 "한진해운 사태 이후 우리 수출업계는 단기적으로 해상운임 상승 및 선복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국적선사를 육성하고 운송루트를 다변화하는 등 수출화주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