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기차 보급 박차... 공공기관 40% 의무구매
정부, 전기차 보급 박차... 공공기관 40% 의무구매
  • 오예인 인턴기자
  • 승인 2017.02.28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찾아가는 복지서비스인 찾동의 전용 차량 '찾동이'는 전량 전기자동차로 보급된다. (사진=서울시)

[화이트페이퍼=오예인 인턴기자] 정부가 전기차 보급에 앞장서기 위해 올해부터 공공기관 의무구매 비율을 40%로 높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 공공기관에서 매년 신규로 구매하는 차량의 40% 이상을 전기차 또는 수소차로 구매하도록 의무화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산업부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정부의 전기차 보급 확산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기관의 특성에 맞는 전기차 모델을 비교·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공공기관 전기차 구매 상담회 및 시승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전기차를 대량 구매하거나 처음으로 구매하는 공공기관의 차량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정부의 전기차 보급 지원정책을 설명했다. 또 지자체와 공공기관 중 가장 선도적으로 전기차 보급에 나서고 있는 제주도와 한전의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구매상담회에 참여한 현대, 기아, 한국GM, 르노삼성 등 4개의 국내 전기차 제조업체는 현재 출시 중이거나 출시 예정인 전기차 모델을 소개하며 각축전을 벌였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7월 수립한 전기차 발전전략에 따라 전기차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충전인프라 대폭 확충, 구매·운행 시 인센티브 확대 등을 추진해 전기차의 운행 여건을 크게 개선했다.

산업부는 3월말까지 전체 공공기관의 지난해 전기차 구매 실적을 제출받아 의무 미이행 기관을 공개하는 한편 공공기관평가에도 반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선도적인 수요 창출을 통해 조성된 전기차 활용 문화를 민간기업으로까지 점차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