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자율주행차, 일반도로 시범주행 허가 받을 듯
네이버 자율주행차, 일반도로 시범주행 허가 받을 듯
  • 한상현 기자
  • 승인 2017.01.13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네이버가 AI기반의 자율주행차량 일반 도로 시험주행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한상현 기자] 네이버가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업체 최초로 일반도로에서 자율주행차 시험주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성능 시험을 최근 통과했고 국토부의 일반도로 임시 운행 허가증이 발급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ICT 업계에서는 이미 성능 시험을 통과한 만큼 이르면 이번 달이나 다음 달에 허가증이 나올 것이라는 예측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율주행차를 맡는 네이버 연구개발(R&D) 자회사 '네이버랩스'의 법인 설립 절차가 현재 진행되고 있다"며 "해당 설립 절차가 끝나면 허가증은 바로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이번 시범 운행으로 자율주행차의 두뇌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AI)의 성능을 대폭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복잡한 도심 도로를 달리며 길 위의 장애물이나 신호등 변경 등 상황에 대처하는 법을 AI가 스스로 배우도록 해 차량 안정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네이버의 음성인식 AI인 '아미카'도 차량에 탑재한다. 운전자가 말로 목적지나 경유코스를 지시하는 기능을 실제 환경에서 다듬을 예정이다.

네이버는 차량이 유망 AI 플랫폼(서비스 공간)으로 부상하면서 자율주행차 연구에 공을 쏟아왔다. 한국에서는 앞서 현대·기아차와 서울대 등이 개발한 자율주행차 10여대가 국토부의 임시 허가증을 받고 시험주행에 있다.

현재 네이버의 자율주행차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기준 '레벨3' 수준으로 운전자가 눈을 감아도 안전한 완전 자율주행차인 '레벨4' 바로 전 단계에 있다. 상용화시점은 미지수지만 계속해서 협엽을 통해 업그레이드해나갈 계획이다.

네이버 송창현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작년 자사 개발자 회의인 '데뷰' 콘퍼런스에서 "글로벌 ICT 기업과 경쟁하고자 자율주행을 포함한 AI 기반 기술의 강화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