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경제부총리 "내년 예산 새해 첫날부터 집행할 것"
유일호 경제부총리 "내년 예산 새해 첫날부터 집행할 것"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6.12.1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공회의소 챔버라운지에서 열린 경제5단체장 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스1)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어려운 경제여건을 감안해 일자리와 민생 관련 재정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올해 재정 집행목표를 초과 달성할 수 있도록 범부처가 노력해서 예산 이월·불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내년도 예산이 새해 첫날부터 바로 집행되도록 하겠다"며 "조기 집행이 가능한 민생안정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올해 내로 사업공고를 하는 등 금년 말까지 집행 준비절차를 마무리 하겠다"고 설명했다.

연말연시를 맞아 임금체불 해소를 위한 지원과 감독도 강화한다. 전국 지방 관서별로 체불상황 전담팀을 구성해 체불현황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예방과 청산을 지도할 방침이다.

이어 원·하청 상생감독 대상업종을 조선업 외에 철강, 건설, 정보기술(IT) 업종으로 확대한다. 원청기업이 임금지급 연대책임을 준수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다. 그는 "협력사의 결제대금을 낮은 금융비용으로 현금화할 수 있는 '상생결제시스템' 활용을 권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천공항의 동북아 항공물류 허브 육성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이에 대해서는 화물터미널 북측에 3단계 물류단지를 개발할 예정이다. 전자상거래 특송센터와 같은 신성장화물 전문기업을 유치하고 우수 중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전용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급증하는 신선 화물 환적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신선 화물 전용 처리시설을 도입하고 환적 처리시간도 현행 4시간에서 2.5시간으로 단축하겠다"며 "항공사가 통관부터 항공운송, 현지 배송까지 일괄 처리하는 항공배송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청년들의 해외 취업촉진을 위한 맞춤형 지원 전략도 추진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일본이나 베트남 등 유망 진출국가에 대해 해외취업 정보박람회 우수사례 홍보 등을 통해 실제로 도움이 되는 취업정보를 제공할 것“이라며 ”K무브 사업 참여자가 현지에 조기정착 할 수 있도록 해외취업자 커뮤니티, 해외 멘토링 등을 통한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 불안감이 확대된 정국에 대해서도 언급했다.유 부총리는 "지난 9일 대통령 탄핵안 의결 직후 정부는 신속하게 비상대응체제를 구축해 국정 공백 최소화와 민간경제 안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도 평상시와 다름없이 일상적인 경제활동에 충실히 임해주고 기업들은 정상적인 경영활동과 미래를 위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