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체제 하에서도 한·미 경제협력 확대될 것"
"트럼프 체제 하에서도 한·미 경제협력 확대될 것"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6.11.1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목 기재1차관 "보호무역주의 불안감은 남아"
▲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출처=뉴스1)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미국 신정부가 들어서더라도 한국과 미국의 경제협력이 그간 마련한 토대 위에 지속적으로 확대·심화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최 차관은 15일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한미경제연구소(KEI)가 공동으로 주최한 '미국 신정부 정책전망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에서 "도널드 트럼프 후보의 당선은 시장의 예상과 달랐기에 주요국 금융시장은 불확실성으로 출렁였으나 당선 연설에서 포용과 화합의 메시지를 강조하면서 (금융시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안정을 되찾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불안감이 남아있지만, 한·미 경제협력이 앞으로도 강화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최 차관은 양국 공조 확대의 근거로 크게 두 가지를 제시했다. 기존의 한·미 동맹과 양국의 경제 협력 관계다.

최 차관은 "한·미 동맹은 강력한 대북 공조를 바탕으로 한반도 및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했다"며 상호에게 이익이 되는 경제협력의 대표적 사례로 한·미 FTA를 지목했다.

그는 "한·미 FTA는 양국 교역과 투자를 증진시켰고 미국 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고 말했다.

해리티지 재단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 투자한 상위 12개 한국 기업들만으로 3만5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는 FTA 발효 첫해인 2012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한·미 FTA 발표로 미국의 대한 자동차 수출 역시 두 배 이상 증가했다는 것이 최 차관의 설명이다.

트럼프 체제의 미국이 기업친화적 정책에 공을 들일 것으로 전망되는 것도 한국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분석했다.

최 차관은 "미국 신정부는 기업친화적 환경 조성과 미래산업 육성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전세계 경기를 부양하는 효과를 가져오고 한국과 미국의 협력 기회도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미국 신정부와 대규모 인프라나 에너지개발 등 핵심 투자분야에서 호혜적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한다"며 "정부는 기업들이 협력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세미나에서는 미국기업연구소, 헤리티지 재단, 브루킹스 연구소, 미 외교협회 등 한국과 미국의 주요 연구 기관 및 정책 전문가들이 참석해 미국의 향후 외교·안보 정책과 미국 신정부의 통상 정책과 한국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