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삼겹살데이, 무슨 날이길래?
오늘은 삼겹살데이, 무슨 날이길래?
  • 김수정 기자
  • 승인 2016.03.03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삼겹살데이
▲ 사진= YTN

오늘은 삼겹살데이, 무슨 날이길래?

삼겹살데이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삼겹살 데이란 매년 3월 3일을 말하는 것으로, 양돈 축산 농가에 보탬이 되게 하기 위해 마련된 특별한 기념일이다.

'삼'겹살의 '삼'자를 3에 비유한 것. 삼겹살데이에는 삼겹살을 이용한 삼겹살 주물럭, 매콤 고추장 삼겹살 등을 즐기면 좋다.

육질등급은 삼겹살의 상태, 고기의 색깔, 지방의 침착정도 등에 따라 1+, 1, 2, 등외등급의 4개 등급으로 구분하여 소비자가 고기를 구입할 때 품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규격등급은 도체의 중량, 등부위 지방두께, 비육상태 등에 따라 A·B·C의 3개 등급으로 구분된다.

돼지고기의 품질은 삼겹살의 상태, 고기의 색깔, 지방의 침착정도 등에 따라 결정되며 소비자는 육질등급(1+, 1, 2, 등외등급)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돼지고기의 육색은 옅은 선홍색을 띠면서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돼지고기는 쇠고기보다 색깔이 옅으며, 스트레스를많이 받은 돼지고기(PSE육:물돼지고기)는 육색이 창백하고 탄력성이 적어 물렁거리며 육즙이 많이 흘러나오므로 구입시 주의가 필요하다.

비육이 잘된 돼지고기는 지방색이 희고 단단할 뿐만 아니라 육질이 연하고 향미가 좋습니다. 반면, 지방이 지나치게 무르거나 노란색을 띠는 고기는 좋지 않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