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들 신용등급 어쩌나..S&P "하향조정 가능성, 금융위기 때 수준"
글로벌 기업들 신용등급 어쩌나..S&P "하향조정 가능성, 금융위기 때 수준"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6.01.14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신용 등급이 강등권에 내몰린 기업들이 2008년 금융위기 때 수준으로 늘어났다는 경고음이 울렸다.

국제 신용평가사 S&P(스탠더드앤드푸어스)는 13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서 지난해 말 기준 채권을 발행한 기업 가운데 17%의 신용등급이 강등될 수 있는 가능성(50%)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이유로 이들 기업은 ‘부정적 관찰 대상’ 지위를 부여 받았다. 반면 신용등급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긍정적 관찰 대상’ 기업은 전체 기업의 6%다.

신용등급이 하락할 가능성과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의 정도 격차는 지난 2008~2009년 금융위기 때와 비슷한 수준이다.

테리 찬 S&P 신용 애널리스트는 “장기 회사채 신용등급은 지난 2008년 말 ‘BB+’였으나 현재 ‘BB+’와 ‘BB’ 사이로 반 단계 정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S&P는 글로벌 기업 신용등급 전망 격차가 지역별로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은 조심스러운 수준, 유럽은 복합적인 수준, 아시아 지역은 다소 부정적인 수준, 남미는 추가적인 악화가 예상되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