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인도 기업 대출 안정성 흔들..부실산업 정리해야"
"한·중·일·인도 기업 대출 안정성 흔들..부실산업 정리해야"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5.12.1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F 아태 연구원 아시아 대출 건전성 해칠까 우려
▲ 한국, 중국, 일본, 인도의 기업 대출이 아시아의 금융 안정을 저해하는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한국은행)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한국, 중국, 일본, 인도의 기업 대출이 아시아의 금융 안정을 저해하는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부실 산업을 정리하고 은행이 생산적인 산업에 신용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야 한다는 해법도 제시했다.

딩딩(Ding Ding) IMF(국제통화기금) 아태국 선임연구원은 11일 오전 8시 롯데호텔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2015 BOK-IMF 컨퍼런스'에서 '아시아 지역의 부채 및 레버리지'를 주제로 이같이 말했다.

딩딩 IMF 아태국 선임연구원은 "국가별 부채 결과를 대차대조표 상에서 분석해봤더니 중국, 일본, 인도, 한국에서 기업 대출이 소수의 회사에 집중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들은 유동성, 수익성도 낮아 향후 금융 안정을 저해하는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어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책 당국과 금융 당국의 조화로운 운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딩딩 연구원은 "부채 증가에 대한 정책대응은 신용 취약성을 해소하는 데 집중해야 하지만 급격한 신용축소에 따른 성장률 하락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거시건전성 정책, 통화금융 정책을 포함한 모든 거시경제 정책들간 조화로운 운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부 국가는 부채 탕감으로 부실 산업을 정리하고 은행이 보다 생산적인 산업에 신용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딩딩은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가계 대출도 언급했다. 딩딩은 "한국의 가계대출 부채 증가의 가장 큰 문제는 이자율 상승 위험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말레이시아의 가계대출은 대부분 대출이 고소득자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어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