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급한’ 건설업계 몽니?..원가 공개 우려에 ‘1년 유예’ 요구
‘다급한’ 건설업계 몽니?..원가 공개 우려에 ‘1년 유예’ 요구
  • 유수환 기자
  • 승인 2015.12.04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건설업계가 금융당국의 수주산업 회계투명성 제고 방안에 대해 1년 유예해 달라고 요청하고 나섰다.

[화이트페이퍼=유수환 기자] 건설업계가 금융당국의 수주산업 회계투명성 제고 방안에 대해 1년 유예해 달라고 요청하고 나섰다. 금융당국이 발표한 방안은 영업비밀이라 할 수 있는 원가 정보가 노출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건설업계는 원가 공개가 되면 수주 경쟁에서 불리해 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대한건설협회는 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의견서를 금융위원회와 한국회계기준원에 3일 제출했다. 

건설업계는 사업장별로 회계정보를 공시하지 말고 토목·건축·플랜트 등 영업부문별로 공시하자고 제안했다.

건설업계는 금융당국이 도입할 예정인 ‘핵심감사제’에 대해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건설업계는 전체 산업에 걸쳐 도입될 때까지 유보해 달라고 건의했다.

앞서 금융위는 수주 산업의 회계·공시·감사·감독 모든 부문에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수주산업 회계투명성 제고방안’을 지난달 28일 발표했다. 최근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엔지니어링 등 건설 및 조선업종 기업이 ‘어닝쇼크’와 회계처리 방식으로 거액의 영업손실을 내자 투자자의 피해를 막는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개정예고 중인 금융당국의 회계투명성 제고 방안은 오는 18일 기업회계기준으로 채택된다. 금융당국은 이 방안을 내년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