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vs 금감원 뜨거운 줄다리기..회계 투명성 논란
건설사 vs 금감원 뜨거운 줄다리기..회계 투명성 논란
  • 유수환 기자
  • 승인 2015.12.01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공능력 상위 25개 건설사가 금융당국의 ‘회계투명성 제고방안’을 전면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화이트페이퍼=유수환 기자] 시공능력 상위 25개 건설사가 금융당국의 ‘회계투명성 제고방안’을 전면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금융당국이 적용하려는 회계투명성 제고방안은 최근 조선, 건설 등 수주산업을 중심으로 장부상 이익이 일시에 대규모 손실로 전환되는 ‘회계절벽’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최근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엔지니어링 등은 대규모 손실을 회계에 반영해 시장에 ‘어닝쇼크’를 줬다. 

건설업계는 금융당국이 요구하는 회계투명성 제고방안이 영업기밀을 유출해 해외건설공사 수주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한다. 회계 관련 정보를 공개하면 공사원가를 추정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이미 건설업계의 입장을 충분히 의견 수렴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동안 부실회계로 시장에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어 제도 개선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당국의 설명이다.

◆ 건설 업계 “취지 긍정적이지만 공사원가 공개..해외수주 악영향”

건설업계는 금융당국의 ‘회계투명성 제공방안’에 대해 “취지는 긍정적이지만 해외수주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한다. 지난달 30일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대우건설 등 시공능력 25개 건설사는 이를 이유로 ‘금융당국의 ’회계투명성 제고방안‘을 전면 거부했다.

사업장별 회계 정보가 공개되면 공사원가를 추정할 수 있다는 것이 건설사들의 항변이다. 공사원가가 공개되면 해외 건설공사를 수주하는 데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건설사들은 설명한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공사를 하다보면 설계를 바꿀 수 있고 공사 원가를 올릴 수 있는 사정이 발생한다”며 “만약 발주처에서 공사 원가를 알게 되면 수주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술력으로 저가 설계도 어려워져 수익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건설업계 다른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공사 원가가 공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한다. 그럼 우리가 요구하는대로 업계 전체 원가만 공개하면 되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 금융당국 “이미 건설업계 입장 충분히 반영”

금융당국은 “이미 건설업계의 입장을 충실하게 수렴했다”며 “회계투명성 제고방안이 적용되도 원가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다”고 반박하고 있다. 

그동안 기업들의 회계 관행을 손질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회계사들이 건실하지 못한 기업에 대해서도 적정하다고 평가하는 일이 많았다”며 “결국 이런 관행이 대우조선해양 사태와 같은 기업 부도 위기를 처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부 모니터링에 대한 기업의 불만은 이해가지만 현재 회계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28일 금융감독원·공인회계사회 등과 함께 '수주 산업 회계 투명성 제고 방안'을 수립해 발표했다

대우건설의 3900억원 분식회계에 이어 2조원 넘는 손실을 내고도 회계를 조작해 부도위기에 처한 대우조선해양 사태가 불거지자 금융당국이 메스를 가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조선·건설업의 회계처리 방식을 수술하고 감독과 제재를 강화할 계획이다. 수주산업의 회계 투명성 제고 방안은 내년부터 적용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