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개인대출이어 집단대출까지 규제..주택 분양시장 급랭 우려
금융당국, 개인대출이어 집단대출까지 규제..주택 분양시장 급랭 우려
  • 유수환 기자
  • 승인 2015.11.02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내년부터 과열된 분양시장 열기가 수그러들 것으로 보인다. 모델하우스 현장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화이트페이퍼=유수환 기자] 오랜 금융위기에서 벗어나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는 주택 분양시장의 열기가 급랭할 것으로 우려된다. 금융당국이 건설사가 제공하는 중도금 집단대출에 대한 심사를 엄격히 하겠다는 방침을 정해서다.

현재 아파트 분양을 받는 소비자들은 계약금으로 아파트값의 10%만 내면 중도금과 잔금은 대부분 대출을 받아 낼 수 있다.

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28일 우리은행과 농협은행을 상대로 집단대출 건전성 심사를 시작했다. 

아파트 분양시장이 과열돼 가계부채가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집단대출이 가계부채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한 것이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 농협, 기업은행 등 6대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9월 말 기준으로 331조8844억원에 이른다. 이는 지난 7월말 가계부채 관리방안 발표 당시(321조5709억원)에 비해 약 10조3000억원 늘어난 것이다. 이 가운데 집단대출이 차지하는 금액은 100조원이 넘는다. 

건설사들은 정부가 개인대출 규제에 이어 집단대출까지 규제하면 살아나던 주택시장의 열기가 급랭할 것으로 우려한다. 건설사 관계자는 "2007년 금융위기 이후 지난해까지 계속된 주택경기 침체로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고 어려움을 겪었다"며 "정부의 규제완화 덕분에 살아나던 주택경기가 위축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