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은행, 창업기업 홀대..10년 넘은 기업에 자금집중
산업·기업은행, 창업기업 홀대..10년 넘은 기업에 자금집중
  • 김은성 기자
  • 승인 2015.10.08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다음달 정책금융 역할 강화방안 발표
▲ 정책금융기관의 지원금 가운데 절반이 넘는 금액이 창업한 지 10년이 넘는 검증된 기업에 투입됐다. (자료=금융연구원)

[화이트페이퍼=김은성 기자] 정책금융기관의 지원 규모 절반이 창업한지 10년이 넘은 검증된 기업에 쏠렸다. 반면 정작 지원이 절실한 창업 초기 기업에는 정책금융 지원 규모가 25%를 밑돌았다. 

8일 금융연구원에 따르면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산업은행, 기업은행에서 정책금융 지원을 받은 기업 가운데 창업한지 10년이 넘는 곳이 절반을 넘었다. 기업은행과 산업은행은 지원 비중이 60%,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은 50%에 이른다. 반면 업력 5년 미만의 창업기업과 5년에서 10년 사이의 성장기 기업 지원은 모두 25%를 밑도았다. 

구정한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금융회사를 이용할 수 있는 기업도 정책금융 지원을 받다보니 정책금융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며 "정책금융이 중소기업을 중견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 연구위원은 검증된 기업에 대한 지원은 줄이고 창업기업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으로 정책금융체계를 개편할 것을 제안했다.

금융위원회는 다음달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정책금융 역할 강화방안을 발표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