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5명은 생활비에 쓰기 위해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업 대출 이용자 가운데 회사원이 절반에 달했다.
금융위원회가 30일 발표한 ‘14년 하반기 대부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대부업 대출자 가운데 48.3%는 생활비에 쓰기 위해 대출을 받았다.
사업자금(31.4%)과 다른 대출을 상환하기 위해 대출을 받은 사례(6.2%)가 뒤를 이었다.
대부업체 이용자는 회사원이 52.0%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자영업자 26.2%, 주부가 8.0% 순이었다.
대부업 이용자의 신용등급은 4~6등급이 22.9%, 7~10등급이 77.1%였다.
1년 미만 대부업 대출 이용자가 55.9%에 달했다. 1년 이상 대출자는 44.1%였다.
대부업 시장은 대형사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대부업자 수는 지난 2012년말 10895곳에서 2013년 9326곳, 2014년 8694곳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대부업자 수 감소는 비대면 영업제한으로 영업환경이 열악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대부업 최고금리를 연 39%에서 연 34.9%로 낮추고 중개수수료에 상한제(대출원금의 5%)를 도입했다.
등록된 대부중개업자 수도 2013년 2324명에서 2014년 2018명으로 줄었다.
하지만 총 대부금액은 2012년 8조, 2013년 10조, 2014년 11조1592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대형 대부업체가 TV광고 확대 등 적극적인 영업에 나서고 있기 때문을 풀이된다. 대부업체의 광고선전비는 지난해말 기준 924억원에 달한다.
금융위원회는 무분별한 대출을 조장하는 방송광고에 대한 시간을 제한할 계획이다. 불법 금융 행위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단속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