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왕초보, 좋은 펀드 고르는 방법 4가지
펀드 왕초보, 좋은 펀드 고르는 방법 4가지
  • 허다윗 칼럼니스트
  • 승인 2010.04.30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처음 펀드를 접하는 사람은 어떻게 좋은 펀드를 골라낼 수 있을까?

펀드를 투자할 때 먼저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구성방법은 글로벌>권역별>나라별>섹터별 그리고 주식형>채권형>혼합형 펀드, 그리고 가치주와 성장주펀드의 비중을 각자의 투자성향에 따른 기준으로 나누어 자산을 배분하는 것이다.

그러고 나면 마지막으로 구체적인 상품 선택이 남게 된다. 그러나 수많은 상품 중 하나를 고른다는 것이 쉽지 않은 현실이다. 그러나 다음의 네 가지 기준을 가지고 선택한다면 보다 좋은 펀드를 고르기가 수월할 것이라 생각된다.

좋은 펀드 고르는 방법 4가지

첫째, 과거 운용 성과가 좋은 펀드를 선택하여야 한다.

주의할 점은 단지 수익률이 좋은 펀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운용성과를 평가할 때는 운용 수익률과 더불어 위험지표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과거의 운용 성과가 미래의 운용성과를 보장해 주지는 못하지만 과거 운용 성과를 통해서 미래의 성과를 예측해 볼 수 있다. 또한 과거 운용 성과를 평가할 때 장기적인 성과의 테두리 안에서 단기성과를 확인해야 한다.

둘째, 각 자산운용사의 대표펀드를 선택하여야 한다.

자산운용사는 마케팅 차원에서 대표펀드 혹은 간판펀드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경향이 있다. 대표펀드의 경우 자산운용사들이 각별한 신경을 쓰기 때문에 수익률이 양호하게 나올 가능성이 높다. 물론 관심이 수익률과는 직결될 수 없지만, 더 나은 펀드매니저를 배치한다든지 전략적으로 수익률을 관리하는데 노력을 더 기울일 것만은 분명하다.

일반적으로 펀드의 규모가 크고 장기적으로 운용되어 시장에서 어느 정도 검증된 펀드라 할 수 있다.

셋째, 스타일이 명확한 펀드를 선택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펀드의 이름만 보면 그 스타일을 짐작할 수 있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가치주 펀드라고 하면서 성장주가 더 많이 편입되어 있지는 않은지, 배당주 펀드라고 하면서 성장주가 더 많이 편입되어 있지는 않은지 살펴봐야 한다. 또한 펀드에 여러 특성을 섞다 보면 펀드의 구조가 복잡해지고 운용 스타일이 불분명해질 수 있으므로 보다 스타일이 단순하고 명확한 펀드를 고르는 것이 좋다.

냇째, 많은 펀드를 취급하는 판매사를 선택하여야 한다.

자신의 포트폴리오상의 펀드들을 골고루 가입하다 보면 여러 판매사에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데 결국 투자관리가 번거로워질 수 있다. 한군데 금융기관을 오래 거래하게 되면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왕이면 처음부터 펀드선택의 폭이 넓은 판매사를 이용하여 장기고객이 되는 것이 유리하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허다윗 칼럼니스트 / 비앤아이에프엔 수석 컨설턴트]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