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고] '6대 자원적 리스크'를 주의하라
[정보보고] '6대 자원적 리스크'를 주의하라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08.3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리스크 관리입니다. 오늘 1억원을 벌어도 내일 1억1000만원을 지출하면 마이너스 인생일 수밖에 없습니다.


부자들의 재테크는 첫째도 둘째도 ‘위험 관리’입니다. 얼마전 참석했던 한 재테크 세미나에서 강사는 우리가 평생을 살면서 주의해야 할 '6대 자원적 리스크'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1. 시간


‘시간이 돈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자들은 시간이 돈이 되게 합니다. 가치투자의 달인 워렌버핏의 경우 그와 점심식사를 하는 3시간이 6억원에 낙찰돼 화제가 됐었죠. 버핏의 3시간은 6억원이라는 가치를 만들어내는 셈입니다.


무엇보다 시간을 철저하게 통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시간 통제의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나만의 시간관리 원칙을 적용시키고, 둘째, 시간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노력을 기울이세요. 셋째, 디지털 플래너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마지막으로 타인의 시간까지도 활용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2. 지식


‘평생 학습’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배움은 끊임없이 지속되는 삶의 연장선과 같습니다. 부자가 되는 것도 많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끊임없이 학습하고 특히 경제 공부를 즐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판단과 무지에서 오는 지적 리스크를 줄이는 것도 부자되는 빠른 지름길이기 때문이죠.


3. 사람


부자들의 인맥은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의 만남에서 불필요하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 인맥은 과감히 잘라내는 것도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죠. 보다 건설적이며 가치 있는 인맥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혹자들은 ‘사기 당하지 않는 것도 재테크다’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그만큼 좋은 인맥은 귀한 재산이 되지만, 나쁜 인맥은 치명적인 위험을 안기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서로 깊은 신뢰와 믿음을 형성해나갈 수 있는 좋은 인맥 형성이 필요하겠죠.


4. 심리


정신적 리스크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인 비교에서 오는 것인데요. '누구는 더 넓은 아파트로 이사했는데', '누구는 새 차를 뽑았던데, '누구는 주식으로 큰돈을 벌었는데'... 이렇듯 자신의 재정 상태와 현재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남과의 비교로 무모하게 ‘부’를 늘리려는 마음을 먼저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이 부자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부자를 만든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세요.


5. 돈


재테크의 최대 적은 ‘부채’입니다. 특히 빚을 내서 하는 투자나 무리한 대출을 안고 사는 내집마련 등이 이에 속합니다. 부채는 내가 부자가 되면 아무 문제 없이 해결되는 미미한 것이지만, 만약 이를 갚을 수 있는 능력이 없어지는 순간 무시무시한 비수가 되어 날아오기 때문이죠.

 

6. 건강


나이가 들면서 사람은 크고 작은 질병에 걸리곤 합니다. 또한 암과 같은 큰 질병에 걸렸을 때 치료비는 어머어마 해지죠. 이렇듯 몸이 아플 때 돈이 없어 치료를 받을 수 없는 경우를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건강이 가장 좋은 재테크’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큰 부자라고 해도 불치병에 걸리면 막대한 재물은 아무 소용이 없어지는 것이죠. 지금이라도 조금씩 노후에 필요한 의료비며, 건강 보험 등에 가입하고 준비하는 자세가 재테크의 시작이며 필수 입니다.


[아이엠리치팀]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