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홍콩 ELS發 은행연합회 역할은 자율규제 기능 강화"
조용병 "홍콩 ELS發 은행연합회 역할은 자율규제 기능 강화"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4.03.11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회장,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
협회 차원에서 필터링 강화 대책 구상
은행 자산관리 역량강화 등 방안 모색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11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화이트페이퍼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11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화이트페이퍼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11일 은행권의 홍콩H지수 연계 주가연계증권(ELS) 손실과 관련, 협회의 자율규제 기능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날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홍콩 ELS 관련 분쟁조정기준안에 대해선 '출발점'으로 본다면서도, 직접적인 평가는 일절 하지 않았다. 사원은행과의 소통 및 불완전판매 재발방지 지원에 적극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조용병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을 통해 "협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자율규제를 통해 업의 생태계를 온전하게 유지해야 한다"며 "각 사원은행들과 협의를 통해 생태계 안에서 하나의 기능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업권별 각 협회가 있지만 자율규제 역할을 많이 하는 곳이 금융투자협회인데, 이번 ELS 사태도 결국엔 소비자보호 측면에서의 어떤 문제점이 있어 나온 것"이라며 "그런 부분을 빨리 치유하고 시스템적, 구조적으로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에 대한 답을 내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구상하는 바로는 "사전에 하는 것은 불가하지만, 일단 (판매가) 나간 거는 전부 다 협회에서 필터링을 해서 한 번 거른 뒤 2차적으로 거르는 필터링 기능을 좀 더 강화하는 방향으로, 자율규제의 범위나 방법을 좀 더 넓히고 깊이를 더하는 것"이라며 "디지털 기반으로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날 오전 금감원은 은행과 증권사 등 판매사가 홍콩 ELS 투자로 손실을 본 투자자에게 최소 0%에서 최대 100%까지 배상하도록 하는 차등 배상안 기준을 공개했으며, 배상비율은 20~60% 범위 내 분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불완전판매 방지 대책이 중요하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다. 

조 회장은 "저도 반성을 많이 하고 있지만, 저도 사모펀드에 얽혀서 고생을 많이 했던 경험이 있고, 이런 과정을 통해서 금융소비자보호법도 통과가 됐다"며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서는 굉장히 좀 죄송스럽고 또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개정 지배구조법 핵심이 책무구조도이고 내부통제 책임을 명확히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내부통제의 실천이 실질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말 취임한 조 회장은 은행원으로 시작해 신한은행장, 신한금융 회장을 지낸 민간 출신 은행연합회장이다. 관 출신이 아닌 4대 금융지주 회장 출신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은행권을 대표하고 있다. 

최근에 그는 은행연합회가 은행의 가치 제고(밸류업)라는 한 가지 목표로 뛸 수 있도록 혁신·상생·소비자그룹 및 전략그룹을 설치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하기도 했다. 

조용병 회장이 11일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은행연합회 

이날 조 회장은 은행업 발전을 위한 규제완화 건의에 힘쓰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그동안 진행됐던 금융규제 혁신이나 은행권 제도개선 TF에서 논의됐던 혁신방안들이 좀 더 탄력을 받고 진행될 수 있도록 소통하고, 은행의 비금융 창출이나 금융그룹 자회사 시너지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도록 집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은행산업 측면에선 자산관리 부문이 점차 중요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조 회장은 "디지털과 은행의 채널 경쟁력을 종합해 보면 자산관리로 가지 않으면 리테일은 살아남지 못할 것으로 본다"며 "어느 상품 1개를 파느냐 안 파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을 갖춰서 고객의 자산관리 측면에서 선택권을 점점 주는 쪽으로 가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수요 측면에서 직접투자 선호 증가, 은행의 투자일임업 불허 등의 규제환경에 대해선 "직접투자도 포트폴리오를 필요로 하기에 (자산배분) 솔루션 공급자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은행의 경쟁력은 채널 전략에서 나오기에 규제 부분도 그런 관점에서 풀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언급은 '홍콩 ELS 사태를 계기로 고위험 금융상품을 은행에서 아예 팔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선 반박하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도 풀이된다. 

이자이익에 편중된 은행의 수익구조 개선과제에 대해선 대환대출 플랫폼을 예로, 스타트업이 아닌 규모가 있는 플랫폼 기업들과 은행 간 수수료 체계의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진단했다.  

조 회장은 "은행의 경우 리스크를 다 계산한 정말 가공되고 정제된 고객 정보를 주고 받는 정보 이용 수수료가 건당 35원 수준에 불과하다"며 "반면 플랫폼이 받는 수수료는 대출모집에 준한다. 플랫폼도 일부 과점 체제로 갈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으로는 "은행 역할에 대해 사회 각계의 기대는 굉장히 커지고 있으면서도 은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전성을 기반으로 수익성을 제고하려는 노력에 대해서는 사회적으로 좀 관심이 적거나 약간은 또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느껴진다"고 아쉬움도 전했다. 

그러면서도 은행연합회와 은행권이 마련한 2조원 규모 민생금융지원방안이나 기업 금융지원 방안 등을 두고 최근 정치권과 당국에서 은행의 지나친 희생을 강요한다는 일부 시각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는 견해를 드러냈다. 

조 회장은 "은행은 공공성 측면이 있다. 경제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디딤돌이 되기 때문에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는 필연적으로 역할을 좀 해야 된다"며 "건전성, 수익성 근간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앞으로도 조율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