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홍콩 ELS 불완전판매 확인"
이복현 금감원장 "홍콩 ELS 불완전판매 확인"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4.02.05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설 이후 2차 검사, 이달 중 분쟁 배상안 마련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화이트페이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화이트페이퍼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대규모 손실 사태와 관련해 처음으로 금융회사의 불완전판매나 고령층을 상대로 한 부적절한 판매 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어제(4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불완전판매 내지는 고령층을 상대로 한 부적절한 판매가 있었던 경우들이 어느 정도 확인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금감원은 홍콩 ELS 주요 판매사 은행(KB국민·신한·하나·NH농협·SC제일은행) 5곳과 증권사 7곳(한국투자·미래에셋·삼성·KB·NH투자·키움·신한투자증권) 총 12곳을 상대로 현장검사를 벌여왔으며, 불완전판매를 공식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적합성의 원칙을 언급한 이 원장은 암보험금을 수령해 가까운 시일 내 치료 목적의 지출이 있는 경우나 노후보장용 자금이 필요한 경우, 증권사가 설명녹취 의무 회피하기 위해 창구에서 휴대전화로 온라인으로 가입하게 한 사례를 꼽았다. 

이 원장은 "추가적으로, 20년 이상의 수익을 산출한 수치를 기초로 소비자들한테 수익률을 설명드려야 되는데, 누락한 상태로 설명한 것이 확인되는 등 개별 사안 중 상당히 불법 요소가 강한 것들이 많이 확인이 돼 하나하나 확인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검사 일정에 대해선 "다음 주 1차적으로 검사를 중단하고 내근팀 통해 분석한 다음 아마 2월 15~16일 정도에 2차 검사를 나갈 것 같다"며 "최대한 2월 중 가능하다면 결과를 정리해 손실분배 방안을 만들고 가급적 마무리하는 것이 제 목표"라고 밝혔다. 

이 원장은 또한 "상당한 사실관계는 은행 내지 금융회사들도 인정하고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공적 절차와 별개로, 금융회사들이 검사 결과에 따라 일부를 자율적으로 배상할 수 있는 절차를 병행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회사와 금융회사 직원분들이 정말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로서 소비자 내지는 고객을 생각하고 한 건지 아니면 당장에 눈앞에 보이는 수수료에 급급해서 한 건지 이런 것들에 대해서 반성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에 대해선 "상반기, 늦어도 3분기까지는 구조조정의 틀이 잡힐 것"이라며 "금융회사들이 PF 부실로 인한 예상 손실을 재무제표에 반영하는 게 필요하고, 충당금 적립을 통한 경·공매를 진행해 '돈맥경화'를 풀리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해외 투자은행(IB) 등에 대한 불법 공매도 조사에 대해선 "2건을 밝혀낸 게 있고, 추가로 2건을 넘기고 있고 추가로 조사하는 것들이 훨씬 많이 있다"면서 검찰과 긴밀한 협조하에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무차입 공매도가 불가능한 정도의 전산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확실한 부작용 차단 조처가 구축되지 않으면 재개할 뜻이 정부는 전혀 없다는 점을 재차 밝힌다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