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연, 상장사 주주연대 '자사주 소각 캠페인' 실시 
한투연, 상장사 주주연대 '자사주 소각 캠페인' 실시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3.09.27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각 없는 자사주 보유 행태 개선 촉구,
DB하이텍·SK·조광피혁·엔씨소프트 등 소액주주연대 참여의사 밝혀
사진은 지난 8월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가운데) 등 참석자들이 2차전지 종목 폭락 관련 집회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화이트페이퍼
사진은 지난 8월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가운데) 등 참석자들이 2차전지 종목 폭락 관련 집회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화이트페이퍼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주식투자자 권익보호 비영리 단체인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이하 한투연)이 '자사주 소각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소액주주연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번 캠페인은 금융당국의 자사주 제도 개선 방침에 대한 지지와 상장사들의 자발적인 자사주 소각 요구를 통해 '자사주 마법' 등의 부작용을 끊고 실질적 주주환원에 의한 주주가치 제고로 이어지게 만드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현재 한투연 주도로 DB하이텍, DI동일, 한국조선해양, 엑세스바이오, 삼목에스폼, 씨젠, 조광피혁, 한국경제TV, 엔씨소프트, 한국알콜, SK, KISCO홀딩스, 국보디자인 등 다양한 종목의 소액주주연대가 자사주 소각 캠페인에 참여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정 한투연 대표는 "대다수 상장사들은 주주 공동의 자금으로 매입한 자사주를 지배주주 우호세력에게 매각 및 교환을 통해 경영권을 방어하거나, 인적분할 등에 사용해 경영권을 강화하는 등 지배주주의 지배권 강화를 위해 악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캠페인에서 한투연은 인증기반 주주행동 플랫폼인 ‘액트(αCT)’의 전자성명서 작성 기능을 활용해, 자사주 소각을 촉구하는 개인투자자들의 의견을 결집하겠다는 계획이다. 

실시간 마이데이터 기술을 이용해 인증 받은 주주들이 간편한 전자서명으로 자사주 소각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다수 주주들이 참여한 주주연대가 사측에 자사주 소각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 대표는 자사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수 종목 개인투자자들의 참여로 여론을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며 동참을 촉구했다. 

한편 한투연이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자사주가 총주식의 10%가 넘는 기업은 196개 종목이며 그중 40%가 넘는 종목은 조광피혁(46.6%), 일성신약(44.2%), 부국증권(42.7%), 텔코웨어(42.0%)다.

정 대표는 "많은 상장사들이 주주환원을 명분으로 자사주 매입을 하고 있지만, 진정한 주주환원은 자사주 소각으로 이어져야 실효성이 있다"며 "상장사의 소각 없는 자사주 보유 행태를 개선해야 한다. 자사주 소각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마중물 역할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