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등 대기업 후광 효과 아파트 주목
삼성·LG 등 대기업 후광 효과 아파트 주목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5.26 12: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덕신도시 '유보라 더크레스트' 투시도 (사진=반도건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삼성이나 LG, 현대 등 대기업 후광 효과를 보는 지역이 유독 강세다. 아파트뿐만 아니라 오피스텔이나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까지 전 방위에 걸쳐 대기업 인근에 자리한 단지들이 인기몰이 중이다.

26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대기업의 상당한 근로자 수와 함께 주변으로 협력업체들이 모이면서 주거 시장에 수요를 끌어올리고 있다. 이들 단지에는 생활 편의를 위한 상권과 시설, 교통망이 형성되면서 자족도시의 면모를 갖추게 돼 부동산 가치를 상승시킨다.

대표적인 지역으로 삼성 도시인 수원과 평택, 현대자동차 도시 울산, 포스코 도시 광양 등이 있다.

최근에는 평택 고덕, 서울 마곡, 화성 동탄, 성남 판교, 천안·아산 등이 이른바 '대기업 후광 효과 도시'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 지역은 대기업 후광 효과로 집값이 크게 오르고 분양 시장에서 수요가 몰리는 등 부동산 시장에서 '핫' 한 지역으로 꼽힌다.

실제로 수요가 크게 몰리면서 분양 시장도 달궈지는 분위기다. 최근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1순위 203가구 모집에 24만명이 넘게 몰렸다. 경쟁률은 809대 1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에 선보인 ‘힐스테이트 고덕 센트럴’은 86.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올해 1월 분양한 '판교밸리자이' 오피스텔도 203실 공급에 6만5503명이 몰려 평균 2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완판에 성공했다. 충남 아산시 탕정면 아산탕정지구에서 분양한 ‘호반써밋그랜드마크Ⅰ’도 평균 74.32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권강수 창업부동산 대표는 "대기업 투자가 몰리는 지역은 인구가 유입되고 아파트 등 주택 가격이 우선 반영되며 주거용 오피스텔, 상업시설 등 수익형부동산의 임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률 상승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대기업 후광 효과를 받는 지역에서 분양이 이어져 주목된다.

반도건설은 오는 7월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 총 1116실로 구성된 ‘평택 더크레스트’ 주거용 오피스텔과 단지 내 브랜드 상가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고덕국제신도시 중심부인 비즈니스콤플렉스타운에 들어서며 도보 10분 거리에 세계 최대 규모 279만㎡의 반도체 생산 기지인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가 입주한 고덕국제화도시 첨단산업단지가 위치해 있다.

수도권 1호선 서정리역을 차량으로 5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다. SRT·KTX·수도권 1호선이 정차하는 지제역과도 가까워 서울 접근이 용이하다. 아파트 대체 가능한 전용면적 59~84㎡ 주거용 오피스텔 총 1116실과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3만85㎡ 규모의 상가로 구성된다.

롯데건설은 이달 서울 마곡지구 인근에 첫 브랜드 지식산업센터를 분양할 예정이다. 서울 강서구 양천로47길 일대에 지하 2층~지상12층, 연면적 3만여㎡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와 지원시설이 각각 281실, 22실로 구성된다.

대기업과 대형복합시설(MICE) 등 초대형 업무타운인 마곡지구가 바로 앞에 위치하며 도보 이용이 가능한 지하철 9호선 양천향교역과 공항철도 환승역인 마곡나루역을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에 위치한다.

같은 달 효성중공업은 충남 아산시 음봉면 산동리 일대에서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를 분양할 예정이다.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비롯한 천안일반산업지, 아산 디스플레이시티1일반산업단지, 아산 디스플레이시티2일반산업단지(예정)로 출퇴근이 편리하다.

인근에는 아산 스마트밸리 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배후 단지로 수혜도 예상된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0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704가구 규모다.

모아건설은 충북 충주시 봉방동에 ‘충주 모아미래도’를 이달 말 분양할 예정이다. 충주시는 현대 엘리베이터 본사와 공장 이전이 확정돼 내년 5월 신공장 완공이 예정돼 있다. 또 현대모비스는 충주에 전기차 핵심 부품과 수소차 핵심 부품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소차 생산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7조6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4개 동, 아파트 전용면적 59·84㎡ 330세대, 오피스텔 전용면적 49㎡ 50실로 구성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임이 2021-05-29 11:25:13
요즘 주택규제때문에 지식산업센터 관심가지고 보고있어요.
수원델타원 서수원산업단지에서 마지막 지식산업센터라는데
알아봐야겠어요~ 수원델타원 앞 고색역이 수인분당선에 속하니 이동도 편할 것 같고
교통 인프라 좋은 지식산업센터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