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삼성증권, 자본시장법 위반 의혹 조사할 것”
윤석헌 금감원장 “삼성증권, 자본시장법 위반 의혹 조사할 것”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10.1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헌 금감원장이 13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감원장이 13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3일 삼성 합병·승계 의혹과 관련해 삼성증권을 조사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감원 대상 국정감사에서 ‘종합감사(23일) 전에 삼성증권 조사 계획을 알려달라’는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의 요청에 “최대한 만들어지는 대로 보고 드리겠다”고 답했다.

'신속하게 조사해야 한다는 것에 입장을 같이하느냐'는 물음에 윤 원장은 "네"라고 답했다.

박 의원은 삼성증권이 제일모직의 자문사를 맡은 사실을 숨기고 이해관계가 상반되는 삼성물산 주주들에게 합병 찬성 의결권을 위임받은 것에 대해 이해 상충 가능성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삼성물산이 의결권 확보에 실패한 주주의 정보를 삼성증권이 건네받아 의결권을 확보하도록 하는 행위는 자본시장법 위반이 아니냐”고 물었고, 윤 위원장은 “그런 것 같다”고 답변했다.

윤 원장은 ‘최대 업무 정지까지 가능한 심각한 위법 사항인 것도 맞지 않느냐’는 추가 질의에는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2일 금융위 국정감사에서 은성수 위원장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정에서 삼성증권이 개입한 의혹에 대해 "(금융당국이) 삼성증권을 조사하러 갈 때 파악하겠다"며 "삼성증권이 리테일 조직으로 이해상충 행위를 한 부분은 조사를 나가서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게 맞다"고 밝힌 바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