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강남구에서 중랑구로’ 이전...노조, 재검토 촉구
SH공사 ‘강남구에서 중랑구로’ 이전...노조, 재검토 촉구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8.30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한 서울주택도시공사를 한강 이북으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한 서울주택도시공사를 한강 이북으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 노조가 서울시의 공공기관 강북권 이전계획에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서울시가 현재 강남구에 위치한 SH 본사를 중랑구로 이전하겠다고 밝히자, 즉각 반발에 나선 것이다.

SH 노조는 29일 "사옥 이전은 시민 고객과 직원이 함께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직원·노조와 소통해 이전 장소를 결정했다는 서울시 발표와는 달리 실제로는 시가 공사를 압박해 직원들은 무시한 채 중랑구의 목소리만 경청하며 일방적으로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시는 창동역 인근, 은평 뉴타운, 양원 공공주택지구 등을 후보지로 검토해왔다. 현재 가장 최우선 후보지는 자생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은 중랑구 신내2지구 부지다.

특히, 노조는 시가 공공기관 이전의 명분으로 내건 '강남·북 균형 발전'에 공사 이전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도 강조했다.

노조는 "현 개포동 사옥에 1년 넘게 공실로 방치된 상가가 있을 정도로 공사가 발생시키는 구매력이 높지 않아 경제적 효는 미미할 것"이라며 "현 사옥이 재개발될 경우 오히려 '강남 집중개발'의 또 다른 사례가 될 수 있다"고 봤다.

아울러 "무주택 서민을 위한 공공주택을 관리하는 공사 업무 특성상 시민 고객의 편리한 접근성 확보를 고려해야 한다"며 "신내2지구 부지는 그런 면에서 최악의 이전 장소"라고 주장했다.

이날 이우용 노조위원장은 "군사독재정권 시절의 상명하복처럼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서울시의 결정은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