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화이트리스트 피해 기업 최대 6조원 지원... '대출·보증 만기 연장'
정부, 日 화이트리스트 피해 기업 최대 6조원 지원... '대출·보증 만기 연장'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8.02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일본의 도발로 피해를 보는 기업의 자금 애로가 최소화되도록 신속하고도 충분한 금융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정부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명단 제외 조치로 피해를 보는 기업에 최대 6조원 상당의 운전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일본의 도발로 피해를 보는 기업의 자금 애로가 최소화되도록 신속하고도 충분한 금융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피해기업에 대한 대출·보증 만기를 연장하고 최대 6조원 상당의 운전자금 추가 공급 방안을 제시했다. 운전자금은 피해기업에 대한 긴급 유동성 공급을 의미한다.

홍 부총리는 이미 가동 중인 소재·부품기업 대상 정책금융 지원프로그램도 적극적으로 가동하기로 했다. 해당 프로그램의 하반기 공급 여력은 29조원이다.

관련 기업의 설비투자나 연구개발(R&D), 인수·합병(M&A) 자금 수요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다.

소재·부품·장비산업 R&D와 해외 핵심기술 확보, 해당 전문기업 M&A 등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자 별도의 펀드를 조성하고, 해외 M&A 시에는 인수금융도 지원할 계획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