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경쟁 보단 지역주민이 우선... 부산경실련, 금고지정 평가 개선안 의견서 제출
금리경쟁 보단 지역주민이 우선... 부산경실련, 금고지정 평가 개선안 의견서 제출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4.1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경실련은 행정안전부가 최근 마련한 지자체 금고지정 평가 기준 개선안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부산경실련은 행정안전부가 최근 마련한 지자체 금고지정 평가 기준 개선안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협력사업비 비중을 낮추는 대신 금리 배점을 올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금고지정 평가 개선안을 발표하고 현재 각계 의견을 받고 있다.

경실련은 의견서에서 “협력사업비 비중을 줄인 것에는 긍정적 평가를 내릴 수 있지만, 금리 배점을 올려놓아 이제는 금리경쟁이 심화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협력사업비 배점 축소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협력사업비 상한선이 없고 금융당국 조정권이 없어 협력사업비 경쟁이 계속될 수 있다고 경실련은 주장했다.

지역주민 이용 편의성 배점 축소에 대해서도 “지역 금고 지정은 지역 이익과 지역민 혜택, 지역사회 기여가 중요하지만, 오히려 이 부분이 축소돼 개선안이 이전보다 퇴색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경실련은 금리 배점 점수를 18점(전체 100점 기준)에서 15점으로 다시 환원하고, 17점으로 줄어든 지역주민 이용 편의성 점수를 18점으로 복원할 것을 요구했다. 또 5점에 그친 지역사회 기여실적 점수를 7점으로 상향해 줄 것을 제시했다.

부산경실련 관계자는 “행안부는 지자체 금고지정 개선안 목적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짚어보고 지자체 발전과 지역주민 편의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 기준 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