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강원산불’ 이재민에 전세임대 제공키로
국토부, ‘강원산불’ 이재민에 전세임대 제공키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4.0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산불은 4일 오후 7시17분께 고성군 토성면 한 도로 개폐기에서 시작돼 빠르게 번져 피해가 막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강원도 산불은 4일 오후 7시17분께 고성군 토성면 한 도로 개폐기에서 시작돼 빠르게 번져 막대한 피해를 입힌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정부가 강원도 산불 피해 이재민의 주거 지원을 위해 기존 거주지 인근의 민간주택을 직접 물색해 전세로 제공할 계획이다.

5일 국토교통부는 산불 지역 이재민이 이른 시일 내에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긴급 주거지원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재민이 희망할 경우, 기존 거주지 인근의 민간주택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직접 물색하고 임차한 후 전세임대로 신속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강릉이나 동해에 LH가 보유 중인 미임대 주택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속초 인근에 있는 LH와 한국도로공사 등 산하기관 연수원 건물이나 컨테이너 주택을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관계부처, 지자체와 함께 소실된 주택에 대한 재난지원금과 복구자금 등을 지원하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아울러, 국토부는 산불 지역 인근에 있는 도로와 철도, 공항 시설은 이날 오전 중 상황 점검을 마쳤으며 현재 정상 운행 중이라고 밝혔다.

돌발상황에 대비해 원주국토관리청과 국토사무소, 서울지방항공청, 도로공사·코레일·철도시설공단·한국공항공사 등 산하기관과 상시적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도로는 통행이 원활한 상태이지만 장비와 인력 등이 대기 중이며 비탈면 등 도로 시설물에 대해서는 긴급 안전점검에 나섰다.

김현미 장관은 "강원도 산불이 완전하게 진화될 때까지 정부와 지자체, 산하기관 등이 모두 합심해 빈틈없이 대응하고, 이재민이 체육관 등 임시시설에서 오래 머물지 않도록 주거지원과 복구대책 마련에 총력을 다 하라"고 주문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