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품목 쏠림, 20년 만에 최대...“신성장동력 확보 절실”
수출품목 쏠림, 20년 만에 최대...“신성장동력 확보 절실”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3.1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수출 품목 집중도'는 137.2로, 해외 주요 수출국 평균 77.9보다 2배 가까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의 '수출 품목 집중도'는 137.2로, 해외 주요 수출국 평균 77.9보다1.8배 높았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한국의 수출 품목 쏠림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9일 한국경제연구원의 '우리나라의 수출 편중성 분석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수출 품목 집중도는 137.2를 기록했다.

이는 10대 수출국 중 가장 높은 수치로 이들 수출국의 평균치(77.9)보다도 1.8배 높은 수준이다. 주요 국가의 수출 품목 집중도는 프랑스가 50.2로 가장 낮았고, 이어 이탈리아, 미국, 영국, 네덜란드, 독일, 중국, 일본 순이었다.

한국의 수출 품목 집중도는 지난 2011년 102.6으로 저점을 기록한 이후 지속 상승하면서 20여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반도체의 기술우위와 다른 주력 제조업의 부진,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실패 등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게다가 최근 2년간은 급등한 반도체 수출로 인해 수출구조의 편중성이 더 커졌다.

보고서는 끝으로 "수출 품목 집중은 수출 감소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면서 "주력 수출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현재 향후 반도체 수출 부진으로 국내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세계반도체시장통계기구(WSTS)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반도체 시장 전망치를 -3.3%로 지난해 대비 낮췄고, 메모리반도체 분야의 경우 -14.2% 역성장을 예상했다.

이에 대해 한경연 이태규 연구위원은 "올해 1, 2월 반도체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격감한 사실을 볼 때 WSTS의 전망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메모리 반도체 성장률이 '-10%'일 경우 최대 20조원 이상의 생산 유발액 감소와 5만명 이상의 직간접 고용손실이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