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보험업계 올해의 히트상품4-건강증진형보험]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내년엔 더 다양한 상품 쏟아질 것
[2018 보험업계 올해의 히트상품4-건강증진형보험]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내년엔 더 다양한 상품 쏟아질 것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8.12.31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화재, 걷기, 달리기, 등산 등 목표 달성 시 포인트 제공
AIA생명, 업계 최초 건강증진 활동 따라 매년 보험료 할인율 변동
흥국생명, 고객의 걸음 수에 따라 보험료 환급하는 기능 더해
삼성화재는 건강증진 서비스 ‘애니핏(Anyf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화재)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올해 보험업계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이 새로운 먹거리로 떠올랐다.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은 걷기나 달리기 등 일반적인 운동과 의료기관을 통한 혈당 체크 및 식사 정보 입력 등을 통해 보험 계약자의 건강을 관리하는 상품이다. 보험사는 보험 계약자가 건강관리를 위한 일정 성과를 보이면 보험료 할인 또는 포인트 지급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올해만 삼성화재, K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오렌지라이프, 흥국생명, AIA생명 등이 관련 상품을 대거 출시했다. 보험업계는 내년에서도 건강증진형 상품의 부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삼성화재 ‘애니핏(Anyfit)’

삼성화재는 건강증진 서비스 ‘애니핏(Anyf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삼성화재 건강보험(월 보험료 5만원 이상)에 가입한 만 19세 이상 약 300만명에 달하는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에게 제공된다. 애니핏은 걷기, 달리기, 등산 등 평상시에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을 대상으로 목표 달성에 따른 포인트를 제공한다. 월 또는 일 단위 운동 목표 달성을 통해 월간 최대 4500 포인트와 연간 최대 54000 포인트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출석체크, 건강퀴즈 등 이벤트를 통해 추가 포인트도 쌓을 수 있다.

애니핏은 삼성전자가 전세계에 제공하고 있는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인 삼성헬스 앱을 통해 제공된다. 삼성전자 휴대폰 사용자라면 별도의 앱을 추가 설치할 필요가 없어 보다 쉽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애니핏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삼성헬스 앱을 최신버전(v5.17 이상)으로 업데이트한 후 이벤트 메뉴에서 애니핏 이용자 인증을 진행하면 된다.

AIA생명은 건강습관 개선 프로그램 ‘AIA바이탈리티’를 통해 보험료 할인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사진제공=AIA생명)

■ AIA생명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

AIA생명은 건강습관 개선 프로그램 ‘AIA바이탈리티’를 통해 보험료 할인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걸’으면 보험료가 ‘작’아진다는 의미와 함께 ‘훌륭한 작품(걸작, 傑作)’이란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업계 최초로 고객의 건강증진 활동에 따라 매년 보험료 할인율이 변동되는 ‘다이나믹 프라이싱(Dynamic pricing)’을 도입했다.

‘바이탈리티 통합형’ 가입 시 바이탈리티 앱을 통해 걸음 수, 기초건강검진, 금연 선언 등으로 쌓은 포인트에 따라 보험료 할인율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하루 걸음 수 7500보당 50포인트, 12500보당 100포인트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누적 포인트에 따라 연간 바이탈리티 등급이 정해진다. 이 등급에 따라 연 단위 보험료 할인율이 변동된다. 13회차 이후 전체 보험료 납입 기간 동안 최대 10%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흥국생명은 걸음 수에 따라 보험료의 최대 10%까지 환급해주는 건강증진형 변액상품 ‘(무)걸으면베리굿(Vari-Good)변액종신보험(저해지환급형)’을 판매하고 있다. (사진제공=흥국생명)

■ 흥국생명 ‘(무)걸으면베리굿(Vari-Good)변액종신보험(저해지환급형)’

흥국생명은 걸음 수에 따라 보험료의 최대 10%까지 환급해주는 건강증진형 변액상품 ‘(무)걸으면베리굿(Vari-Good)변액종신보험(저해지환급형)’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보장은 물론 펀드 투자까지 가능한 변액종신보험에 고객의 걸음 수에 따라 보험료를 환급해주는 기능을 더했다.

이 상품에 가입 후 고객의 하루 평균 걸음 수가 7000보 이상일 때 6개월 동안 납입한 주계약 기본보험료의 7%를 환급해주며, 1만보 이상일 때는 10%를 환급해준다. 매일 1만보씩 6개월을 걷는 고객이 월 20만원의 보험료를 납입한다고 가정하면 6개월마다 12만원을 환급(최대 5년까지) 받을 수 있다. 건강도 챙기고 환급금이라는 보너스도 챙길 수 있는 셈이다. 이 상품은 업계 최초로 변액보험에 저해지환급형을 추가했다. 저해지환급형이란 표준형 대비 적은 해지환급금을 지급하는 대신 표준형보다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한 상품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