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애저, 웹젠의 대작게임 ‘아틱 컴뱃’ 글로벌 플랫폼 채택
윈도우 애저, 웹젠의 대작게임 ‘아틱 컴뱃’ 글로벌 플랫폼 채택
  • 고종길기자
  • 승인 2013.01.0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도우 애저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적용

[북데일리]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윈도우 애저(Windows Azure)가 국내 대표 온라인 게임사의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으로 채택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효과를 여실히 입증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김제임스)는 자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 윈도우 애저가 웹젠(대표 김태영)의 1인칭 슈팅게임(FPS) ‘배터리 온라인(BATTERY, Battle Territory)의 글로벌 버전인 ‘아틱 컴뱃(Arctic Combat)’의 서비스 플랫폼으로 채택돼 한 달 동안의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최근 전세계를 대상으로 본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3일 밝혔다.

지난 12월 아시아 일부 국가와 중동 및 남미를 제외한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한 아틱 컴뱃 글로벌 공개 테스트를 통해 윈도우 애저는 빠른 속도 및 시스템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공개 테스트를 통한 게임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지역별로 검증한 결과 프레임이 끊기거나 게임 지연 등 사용자 불만족은 한 건도 없었으며 빠른 서비스에 만족한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또한, 웹젠의 기술 검토 과정에서 미국, 유럽, 한국, 아시아 지역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속도 테스트 결과 윈도우 애저를 이용했을 때가 직접 구축한 서버로 서비스 할 때보다 6:4 정도 빠른 결과를 보였으며, 특히 미국과 남미 지역에서는 2.5배 이상 속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윈도우 애저는 공용 클라우드와 사설 클라우드를 윈도우 애저 가상사설망(VPN)으로 연결하여, 공용 클라우드의 인프라를 마치 사내 인프라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에 따라 공용, 사설 클라우드의 환경 구분 없이 게임 서버와 운영 플랫폼을 올려 활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웹젠이 사설과 공용 클라우드를 하나의 기반처럼 운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게임 서버에 연결되는 빌링, 인증 등 운영 플랫폼을 PaaS(Platform as a Service) 형태로 활용할 수 있게 하여 불필요한 운영과 개발을 최소화시켰다.

웹젠은 윈도우 애저 도입으로 아틱 컴뱃의 글로벌 서비스 속도 향상뿐 아니라 향후 게임 개발 및서버 유지보수에 따르는 비용이 절감돼 비즈니스 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정 지역에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을 구축하거나 급격한 사용자 증가에 대비한 증설이 필요할 경우에도 직원을 현지에 파견이나 출장 보낼 필요 없이 웹 기반의 윈도우 애저 포털을 통해 클릭 몇 번으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윈도우 애저의 PaaS 기능으로 빌링, 인증 등을 처리할 수 있어, 회사의 핵심 경쟁력인 게임 개발에 자원을 집중할 수 있다.

특히 비공개 테스트 과정에서 디도스(DDoS) 공격이 감지됐으나 윈도우 애저의 트래픽 매니저(Traffic Manager)를 통해 서버에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대응이 이뤄짐으로써 서비스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음도 확인됐다.

웹젠의 해외사업실 이지훈 실장은 “아틱 컴뱃은 기획 단계부터 해외 시장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게임이어서 기존에 웹젠이 구축해 운영중인 시스템과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 사이의 연동성 확보가 플랫폼 선정의 가장 중요한 판단기준이었다”며 “공용 클라우드 상에 있는 가상 머신 등의 자원을 사설 클라우드로 옮기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 달리 윈도우 애저는 이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최적화돼 있어 이 같은 기준을 완벽히 충족시켜주었다”고 말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마케팅 오퍼레이션즈 사업본부 김경윤 상무는 “국내 대표 게임회사인 웹젠이 애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게임의 운영과 유지보수, 개발 모든 면에서 새로운 업무 효율성을 경험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웹젠의 성공적인 윈도우 애저 적용을 통해 해외 게임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많은 게임업체들이 윈도우 애저의 장점을 인식하게 될 것이며, 하이브리드 환경으로 클라우드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윈도우 애저의 유연성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