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택' 적정 임대료 찾는다... '서울시-감정원' 업무협약
'청년주택' 적정 임대료 찾는다... '서울시-감정원' 업무협약
  • 김예솔 인턴기자
  • 승인 2017.09.29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가 '역세권 청년주택'의 합리적인 임대료 책정을 위해 한국감정원과 손잡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인턴기자] 서울시가 '청년주택'의 합리적인 임대료 책정을 위해 한국감정원과 손잡는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으로 한국감정원과 '역세권 청년주택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고 29일 밝혔다.

역세권 청년주택은 서울시의 청년층 주거 안정을 위해 공공 및 민간임대주택으로 짓는 사업이다. 다른 기존의 임대주택과는 다르게 역세권 250m 내에 건립해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높인 게 특징이다.

협약에 따라 한국감정원은 각종 통계와 시장조사를 토대로 주변 임대료 등 기본 정보를 조사한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역세권 청년주택의 임대료를 정한다.

시는 "한국감정원이 역세권 주변의 교통, 주거 여건, 임차 수요 등을 시장 조사해 보다 합리적으로 시세를 따져 임대료를 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난 1월, 청년주택사업 1호인 용산구 삼각지역 청년주택은 고가임대료 논란과 함께 지역 주민의 시위가 잇따랐다.

임대료는 3인이 공동 이용하는 전용 39㎡형이 ▲보증금 2840만원에 월29만원 부터 ▲보증금 7116만원에 월12만원까지 책정된 바 있다. 

소득이 낮은 청년에게는 턱없이 비싸다는 의견과 주변 임대료에 비해 현저히 낮아 해당지역 주민들의 재산권 피해가 상당하다는 불만이 고조된 상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