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중에서
[화이트페이퍼=북데일리]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길벗. 2015)은 독특하고 창의적인 국내외 마케팅 성공사례 56가지를 담은 책이다. 이중 늘 화제에 오르는,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례를 소개한다.
일본 홋카이도 누마타 도시는 눈을 활용해 성공했다. 이곳 주민들은 100년이나 엄청난 눈 때문에 고생했다. 그런데 누군가가 눈을 이용하자는 역발상 아이디어를 냈다. 이른바 ‘누마타 스노힐센터 프로젝트’다. 눈을 농업과 공업 그리고 공공시설의 냉방 에너지원으로 이용하자는 것이다.
그리하여 15만 톤에 달하는 눈이 녹은 물이 긴 파이프를 통해 농산물이나 꽃 재배, 레저나 기술 시설에 이용되도록 했다.
압권은 ‘설중미(雪中米)라는 쌀이다. 눈을 이용해 냉동 저장하는 시설에서 여름에도 평균 5도의 저온으로 숙성한 설중미는 5년이 지나도 햅쌀 맛을 유지한다고 한다. 이 쌀은 보통 쌀의 2배나 비싸게 팔렸다.
저작권자 © 화이트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