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판교서 자율주행차 시범 서비스…복잡한 도심환경 실증 나서
현대차, 판교서 자율주행차 시범 서비스…복잡한 도심환경 실증 나서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9.28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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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쏠라티' 개조한 레벨4 자율주행차 투입
판교테크노3사거리 일대 운행…'셔클' 적용
현대차 로보셔틀이 판교 제로시티 일대를 주행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과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한 로보셔틀 서비스를 판교에서 선보인다.

현대차는 오는 29일부터 자율주행·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한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경기도 판교에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시범 서비스에는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차량이 이용된다.

레벨4 자율주행 차량은 차량 스스로가 주행 상황을 인지·판단해 차량을 제어할 수 있다. 일부 제한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 로보셔틀은 판교테크노3사거리 기준 반경 약 540m로 설정된 지역에서 운영된다. 지난해 세종시에서 첫 선을 보인 로보셔틀을 판교 제로시티에서 운영, 복잡한 도심 환경에서의 자율주행 실증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대형 승합차인 '쏠라티'를 개조한 자율주행 차량 2대를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에 투입한다. 인공지능 기반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접목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는 조직 MCS(Mobility&Connected-car Service)랩이 개발한 셔클 서비스는 탑승객이 앱을 통해 가까운 정류장에서 차량을 호출 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생성되는 최적의 경로를 따라 호출한 위치로 차량이 이동하는 방식을 통해 대기 시간을 단축하고 배차 효율성을 높인다.

판교 제로시티는 테크 기업과 스타트업 종사자의 이동이 많은 지역으로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 지구로 지정돼 다양한 자율주행 관련 연구가 이뤄지는 곳이다. 현대차는 혼잡한 도심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 및 성남시와 협력해 교통 신호와 자율주행차를 연동할 수 있는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고 자율주행 데이터를 수집해왔다.

현대차는 선정된 관계자와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제한적으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기술·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고 수집된 의견들을 토대로 개선 작업을 거쳐 서비스 대상을 일반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장웅준 현대자동차 자율주행사업부 전무는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로보셔틀, 로보라이드 등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실증 중”이라며 “더욱 복잡해질 환경 속에서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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