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빼고 다 오르는 4월 ...식료품 가격 들썩
월급 빼고 다 오르는 4월 ...식료품 가격 들썩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2.04.06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소비자물가 4.1% 상승…10년 만에 최대
김치·치즈·햇반·제과류 줄인상
식료품 물가 들썩 (사진=pixabay)
식료품 물가 들썩 (사진=pixabay)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물가상승률이 10년 만에 4%를 넘는 고공행진을 기록 중인 가운데 국내 식료품 가격도 들썩이고 있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식품 가격 줄인상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지난 2월 대상그룹의 ‘종가집’과 CJ제일제당의 ‘비비고’가 김치 가격을 각각 평균 3.6%, 5%씩 인상한데 이어 이마트도 간편식 분야의 자체 브랜드(PB), ‘피코크’(PEACOCK)의 일부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 이마트 피코크 김치 제품 온·오프라인 출고가격 인상

이마트는 지난 1일부터 김치 제품의 온·오프라인 출고가격을 인상했다. 원자재와 공급 비용 상승으로 물가 전반이 오르는 가운데 배추, 마늘 등 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피코크 조선호텔특제육수 포기김치(4kg)는 기존 3만800원에서 3만2800원으로 6.5% 올랐고, 피코크 특제육수 조선호텔 남도식포기김치(1.9kg)는 2만5800원에서 2만6800원으로 3.9% 올랐다.

이마트 관계자는 “주원료인 배추, 밀가루, 마늘, 양파, 생강 등의 가격상승과 운반비와 포장재 등 전반적인 생산 비용 증가로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출고가를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유제품도 줄인상~ 남양유업 인상 · 서울우유 인상 예정

남양유업은 지난 4일 이달부터 ‘드빈치 자연방목 체다 슬라이스’와 ‘드빈치 뼈가튼튼 고칼슘’등 치즈 제품 출고가를 각각 9.9%, 9.8% 인상했다고 전했다. 제품 가격 인상은 지난 2007년 이후 15년 만이다.

앞서 발효유 제품 ‘불가리스’, ‘떠먹는 불가리스; ’불가리스 위쎈‘ 등도 출고가 인상을 결정한 바 있다. 인상률 평균 3.5%다. 또 커피 제품 출고가도 8년 만에 올렸다.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등 커피믹스 제품은 평균 9.5%, 'RTD'(바로 마실 수 있는) 컵커피 제품은 평균 7.5% 인상했다.

이에 남양유업은 “치즈 원부재료 가격 상승과 물류비·인건비 등 전반적인 생산비용 증가에 따라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우유도 이달부터 단계적으로 치즈 제품 가격을 평균 9%가량 인상하기로 했다. 서울우유 역시 2008년 이후 14년 만에 가격인상을 결정했다.

■ CJ제일제당 햇반 가격 인상 · 오뚜기도 예정

CJ제일제당도 지난달 31일부터 대표 제품 즉석밥 ‘햇반’ 가격을 올렸다. 지난해 2월 이후 올해 첫 인상이다.

대형마트 대표 상품 ‘햇반 210G 12개 묶음’ 기준으로 기존 1만 4480원에서 1만 5480원으로 7% 올랐다. 편의점은 소비자 판매가 기준으로 1950원에서 2100원으로 8% 올랐다. 오뚜기도 가격 인상을 검토중이지만 시기나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햇반 제조에 사용되는 LNG 비용이 1년 새 약 90% 올랐다”면서 “포장용기와 뚜껑에 쓰이는 필름 값도 15% 상승했다”고 말했다.

이밖에 롯데제과도 이달부터 빼빼로와 빈츠 등 일부 과자와 아이스크림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롯데제과 측은 가격 인상에 대해 “최근 전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원부자재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원가부담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는 판단에 내려진 조치”라고 설명했다.

통계청이 지난 5일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 동향’ 보고서에도 소비자 물가는 1년 전보다 4.1% 상승했다. 최근 급등한 원자재 가격이 실물 경제에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유가와 국제 곡물 가격이 날로 오르는 불안 요인이 산적한 만큼 물가 밀어올리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